MS의 Xbox 게임 총괄 부사장 필 스펜서는 새로운 게임 서비스, 클라우드 스트리밍 기술 발전 등으로 인해 게임 산업이 새로운 미래로 도약하는 만큼, Xbox 시리즈 X는 역대 가장 빠르고 강력한 콘솔을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MS에서 공개한 정보에 따르면 Series X는 AMD의 최신 Zen 2 및 RDNA 2 아키텍처 기반 커스텀 프로세서 탑재했으며, 이를 통해 Xbox One 대비 프로세싱 파워가 4배 강력해졌고, Xbox One X 및 Xbox One 대비 각각 2배 및 8배 이상의 12테라플롭스(TFLOPS) GPU 성능을 제공한다.
아울러 특허 기술인 가변 레이트 쉐이딩(VRS)를 통해 개발자들이 시리즈 X의 최대 성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GPU 사이클을 스크린 내 모든 픽셀에 균일하게 사용하는 대신 게임 캐릭터 또는 중요한 환경 등 특정 묘사에 대해서 개별 효과 우선 순위를 지정할 수 있다.
또한, 하드웨어 가속을 돕는 다이렉트X 레이트레이싱(DirectX Raytracing)을 콘솔 사상 최초로 탑재해 더욱 다이나믹하고 사실적인 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게임 플레이 시 실제와 같은 광원, 정확한 빛반사, 사실적인 음향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다.
세부 스택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Xbox 시리즈 X는 차세대 SSD 와 장시간 로딩 없이 여러 개의 게임을 정지했던 부분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신규 Quick Resume 기능을 장착했으며, 디스플레이와 즉시 동기화하는 새로운 기능인 DLI(Dynamic Latency Input)를 활용해 컨트롤 정확도와 반응도가 높아졌다.
여기에 자동 저지연 모드(ALLM) 및 가변 리프레시 레이트(VRR) 등의 기능을 통해 디스플레이를 최저 지연 모드로 자동 설정할 수 있으며, 최대 120 fps 지원하는 것은 물론, 표준 60fps 출력 기준을 넘는 게임을 선보일 수 있다.
이와 함께 Xbox 시리즈 X의 게임 호환성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먼저 Xbox 360 및 오리지널 Xbox 게임을 포함하여 모든 Xbox One 게임 호환이 가능하며, 별도의 업데이트 없이도 Xbox 게임 패스 타이틀을 포함한 인기 게임들을 더욱 빨라진 속도와 고품질 해상도, 뛰어난 그래픽으로 경험할 수 있다.
최근 MS가 시도하고 있는 Xbox 게임 패스의 기능도 강화되어 헤일로 인피니트와 같은 Xbox 독점 게임들을 출시와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글 / 게임동아 조영준 기자 <june@gamedonga.co.kr>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game.donga.com)
IT동아/게임동아의 다양한 소식을 페이스북으로도 만나보세요 (https://www.facebook.com/itdonga)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