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9 (일)

암호화폐 세금 부과.. 큰 악재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브리핑은 매일경제, 블록크래프터스, 데일리금융그룹과 함께하는 디스트리트에서 제공하는 암호화폐 시황입니다.

안녕하세요.

2020년 1월 21일 디브리핑의 문호준입니다.

지난 하루 동안의 암호화폐 동향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1월 21일 오전 8시 기준입니다.

[비트코인]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1,000만원 돌파에 실패하면서 이틀간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저점인 970만원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아직 안정 구간이라 보이며, 이탈 시 비중을 어느 정도 축소하여 리스크를 줄여야 할 것 같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시가총액 점유율)는 65.8%로 전일 대비 0.7% 감소했습니다.

비트코인 대비 알트코인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가총액 상위 코인]

매일경제

시가총액 상위 코인은 비트코인(BTC)과 리플(XRP)을 제외하고 모두 상승했습니다. 특히, 비트코인에스브이(BSV)가 또 다시 16%의 큰 상승을 보였습니다.

비트코인SV는 크레이그 라이트가 ‘사토시’라는 것을 증명할 자료를 찾았다는 소식과 오는 2월 4일 예정된 ‘제네시스 하드포크’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어 급등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상승 TOP 10 코인]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일 거래대금이 1,000만 달러 이상이었던 코인 중 상승 폭이 컸던 코인 보겠습니다.

여전히 시가총액 순위 40위권 이내의 메이저 알트코인 장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방금 살펴봤던 비트코인에스브이(BSV)가 16% 상승 중이며, 각각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서 분리된 비트코인골드(BTG)와 이더리움클래식(ETC)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대적 강세 후 상대적 약세를 보였던 테조스(XTZ)가 다시 반등하고 있으며, 프라이버시 코인인 대시(DASH)와 지캐시(ZEC)도 강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어거(REP), 스텔라(XLM), 체인링크(LINK), 카다노(ADA)가 상승 TOP 10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하락 TOP 10 코인]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일 하락 폭이 가장 컸던 코인인 유코인(YOU)이 -2% 하락하는 등 어제도 시장은 강세장이었습니다. 비트코인에스브이(BSV)와 같은 특별한 모멘텀이 있지 않다면 메이저 알트코인 내 순환매가 돌 가능성이 높으니, 주간 상승률이 높지 않은 메이저 알트코인을 공략해 보는 것도 좋은 투자 방법입니다.

[총정리]

도미넌스가 최근 급격하게 하락하는 등 비트코인에서 메이저 알트코인으로 빠른 수급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비트코인이 1,000만원 돌파에 실패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순환매 성격으로 봐서는 시장은 여전히 강세장이라고 봐야 합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암호화폐에 대해 20%에 달하는 기타소득이 부과될 가능성이 야기되고 있습니다. 2018년만 하더라도 이는 굉장히 악재로 작용할 수 있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투자자 점유율이 굉장히 낮아진 지금에서는 이 뉴스나 정책이 시장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것으로 2020년 1월 21일 디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호준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