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시진핑, 캐리 람 만나 지지 표명…홍콩 시위대 강경 진압 나서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진핑 "홍콩 경찰 법집행 지지…외세개입 막아야"

"용기·충성 인정" 선거 참패에도 재신임 천명

캐리 람 "홍콩 국가안보법, 형세 살펴 추진해야"

이데일리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17일 1면에 시진핑 주석과 캐리 람 장관의 회동 소식을 전했다. 사진=인민일보 캡쳐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을 만나 외세 개입을 차단하고 시위 사태에 강경하게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고 신화통신 등이 17일 보도했다. 람 장관이 베이징을 방문해 지도부를 만난 건 지난달 24일 홍콩 구의원 선거에서 친중파가 참패한 이후 처음이다.

시 주석은 전날 람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지난 한해는 홍콩은 주권반환(1997년) 후 가장 중대하고 복잡한 1년이었다”며 “이런 어려움과 압력에 직면해 람 장관은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의 굳건한 기반 위에서 법에 따른 통치를 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또 홍콩 구의원 선거에서 친중파 진영이 참패했음에도 람 장관에 대한 재신임을 천명했다. 그는 “람 장관은 기업을 지원하고, 사람들의 근심을 덜어주고, 사회의 뿌리 깊은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려는 정책들을 펴며 많은 어려운 일을 했다”며 “중앙정부는 람 장관의 용기와 충성을 충분히 인정한다”고 평가했다.

시 주석은 “단호하게 법을 집행하고 조국과 홍콩을 사랑하는 홍콩 경찰을 굳건하게 지지한다”며 “홍콩 사회의 여러 분야가 단결해서 홍콩의 발전을 이끌고 정상 궤도 위에 다시 올려놓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시 주석은 특히 “국가 주권과 안전, 발전을 지키기 위한 흔들림 없는 결의를 지녀야 할 것”이라며 “일국양제의 원칙을 실현하고, 홍콩 문제에 대한 외부 세력의 어떠한 개입도 반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홍콩 인권법을 통과시킨 미국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람 장관은 연례 업무보고를 위해 지난 14~17일 베이징을 찾았다. 람 장관은 베이징 방문 첫날인 14일에는 한정(韓正) 부총리, 장샤오밍 (張曉明) 홍콩·마카오 판공실 주임 등과 만찬을 같이 했다. 그는 이날 리커창 총리를 면담하고, 이어 시 주석을 만났다.

앞서 리 총리도 이날 람 장관을 만나 “홍콩이 아직 어려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며 조속히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폭력과 혼란을 끝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리 총리는 “홍콩이 유례없이 심각하고 복잡한 상황을 맞았다”고 지적하면서도 람 장관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

람 장관은 홍콩이 지난 1년동안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매우 암울한 상황이라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미중 무역전쟁 등 외부 요인과 내부적인 사회 불안이 모두 그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지도부가 람 장관에 대한 지지를 확고하게 밝힌 만큼 홍콩 정부와 경찰은 앞으로 시위 사태에 강경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면담에는 중국의 사법·공안 계통을 총괄 지휘하는 중앙정법위 서기인 궈성쿤 정치국원도 함께했다.

홍콩 재야단체 연합 민간인권전선은 지난 8일 80만명이 참여한 대규모 집회를 성사한데 이어 새해 1월 1일에도 대규모 집회를 열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람 장관은 이날 저녁 기자회견에서 “최고 지도자들이 거듭 강조한 것처럼 현재 홍콩 정부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법에 따라 폭력을 멈추고 혼란을 끝내며 질서를 회복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중국 지도부가 람 장관에게 폭력시위 근절을 위한 국가보안법 추진을 지시했을 것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시 주석이 주재한 지난 10월 말 19기 공산당 중앙위원회 4차 전체회의(4중전회)는 일국양제와 관련해 제도를 완비하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람 장관은 이에 대해 “(국가보안법 추진은) 적지 않은 논란을 일으켰다”며 “이는 형세를 살펴서 추진해야 할 것이며 좋은 환경과 조건을 만났을 때 비로소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콩 정부는 지난 2003년 국가보안법 제정을 강행했다가 시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당시 행정수장이던 둥젠화 장관은 2005년 임기 중 자진 사임하기도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