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조국 국면 반전 노리는 민주당…타이밍은 ‘22일 대통령 시정연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19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집권 여당에서 17일 ‘국면 반전’론이 나왔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물러난 지 사흘 만이다. 정부ㆍ여당은 조국 사태를 겪으며 문재인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도와 더불어민주당 지지도가 동반 급락하는 등 수세 국면에 몰려왔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저희 안에서 이 상황에 대해 어떻게 수습하고 또 향후 국면을 어떻게 주도해나갈 건지는 끊임 없이 지혜를 모아 총력을 집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당 정성호 의원이 페이스북을 통해 조 전 장관 사퇴에 대한 여당 책임을 묻고 자유한국당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동반 사퇴론을 꺼내든 데 대해서다. 정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조국은 갔다. 책임을 통감하는 자가 단 일명도 없다. 이게 우리 수준”이라고 썼다.

이 원내대표는 다만 야당이 요구하는 ‘노영민ㆍ이해찬 사퇴론’에 대해선 “정치적 상례를 완전히 우주로 쏘아내는 것”이라며 일축했다. “남의 당 대표를 ‘물러나라 마라’ 이렇게 얘기하는 것은, 비판은 할 수 있지만 거기까지 나오는 건 완전히 결례”라고도 했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19년도 예산안에 대해 시정연설을 한 뒤 퇴장하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지도부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이 구체적인 국면 전환의 모멘텀으로 삼는 시점은 문 대통령의 예산안 시정연설이 잡힌 오는 22일이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7일 기자들과 만나 “22일 대통령 시정연설 전후로 해서 국면 전환의 시간을 가질 것 같다”고 말했다. “조국 전 장관 사퇴 이후 검찰개혁 한 국면, 민생현안 한 국면이 있었는데 이런 국면 전환과 관련해 총의를 모을 필요가 있어서 의원총회도 하고 국회 상임위 여당 간사단 연석회의도 아마 21일 종합감사 끝나고 22일 시정연설 전후로 해서 국면 전환의 시간을 가질 것”이라면서다.

중앙일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이 그리는 정국 쇄신 카드로는 민생챙기기 경제 행보, 예산 국회, 총선 대비 체제 등이 정치권에서 우선 꼽히고 있다. 문 대통령은 ▶4일 경제단체장 오찬 ▶10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 참석 ▶11일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미래차 산업국가 비전 선포식’ 참석 등 최근 부쩍 경제 행보를 늘리고 있다. 조국 사태 후폭풍을 극복하고 국정 동력을 회복하기 위한 현장 행보로 풀이됐다.

민주당 한 의원은 “조국 사태 때 까먹은 실점을 만회하기 위해선 내년 총선을 앞두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야 한다”며 “민생정당 이미지를 확실하게 심어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대통령 시정연설 이후 본격화될 국회 예산 협상도 조국 사태에 집중됐던 시선을 돌리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김형구 기자 kim.hyounggu@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