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6 (수)

[라이프 트렌드] 개방형·폐쇄형 한계 뛰어넘은 ‘레지스’, 블록체인 생태계 바뀌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독립 채널 운영, 신규 참여 가능

대용량 정보 데이터 보안 강화도

이오스 크롬 암호화폐와 맞교환

통합 구조 솔루션 새로운 형태의 블록체인이 등장한다. 기존에 두 종류로 구분하던 퍼블릭(개방형) 블록체인도, 프라이빗(폐쇄형) 블록체인도 아니다. 퍼블릭과 프라이빗 구조가 융·복합된 블록체인 ‘레지스(LEDGIS)’다. 블록체인기술연구소가 선뵌 이 블록체인은 퍼블릭 블록체인인 ‘이오스 크롬(EOS Chrome)’을 토대로 발전시킨 기술이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사용 형태를 기준으로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한다. 그중 하나가 기존에 거래를 하던 사업자나 개인끼리 갱신·축적되는 정보를 저장하고 효율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지정된 거래처만 이용하는 네트워크인 ‘프라이빗 블록체인’이다. 또 다른 형태는 누구나 블록체인 생태계에 접근할 수 있고 참여자 모두 정보를 저장·확인할 수 있는 ‘퍼블릭 블록체인’이다.

중앙일보

이처럼 서로 대척되는 두 블록체인 기술은 전통 산업 영역과 결합할 때 한계점을 보였다. 예를 들어 ▶프라이빗 블록체인 기술이지만 서비스의 형태와 성격에 따라 정보 공유 범위를 바꿔야 할 때 ▶퍼블릭 블록체인이지만 어떤 부분에서는 범위를 한정해야 하는 경우 ▶망 분리 형태로 이원화된 네트워크에서 블록체인을 연계·통합하는 상황 등에선 처음부터 따로따로 구분된 블록체인 기술만으로는 사용에 불편이 적지 않았다.



블록체인기술연구소가 개발



이 같은 한계점을 뛰어넘는 블록체인 기술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블록체인기술연구소가 내놓은 블록체인 기술 ‘레지스(LEDGIS)’가 그 주인공이다.

레지스는 퍼블릭 블록체인인 ‘이오스 크롬’을 발전시킨 복합 형태의 블록체인이다. 이오스 크롬을 개발한 블록체인기술연구소가 이오스 크롬 메인넷과 이오스 크롬의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인 댑(dApp)을 더욱 견고하게 완성하기 위해 연구를 시작했다.

블록체인 레지스는 기존 이오스 크롬이 지녔던 ‘공평한 블록체인의 가치(Fair Value Blockchain)’라는 목표는 유지하면서 프라이빗 형태와 퍼블릭 형태를 모두 갖춘 새로운 모습이다. 레지스는 블록 참여자(노드) 구성과 정보 수준에 따라 각각의 독립 채널을 따로 운용할 수 있으며, 정책에 따라 신규 블록 참여자를 추가하는 등 퍼블릭과 프라이빗의 각 특징을 모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조화한 점이 특징이다.



의료·교육·에너지 분야 활용 추진



현재 레지스 플랫폼을 사용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분야는 다양하다. ▶전자의무기록(EMR) 통합 솔루션 ▶병원에서 환자의 질병을 예측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시스템 ▶교육과 동영상을 결합한 탈중앙화 교육 콘텐트 ▶태양광 중심의 신재생에너지 클라우드 서비스 등에서 추진되고 있다.

레지스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로 국내 클라우드 브랜드인 네이버와 협업을 진행하고, 다양한 댑 서비스의 정보기술(IT) 인프라로 활용될 예정이다.

블록체인기술연구소는 레지스라는 큰 구조에서 더 세분화한 블록체인 ‘레지스 엔터프라이즈(LEDGIS Enterprise)’도 선보인다. 블록체인기술연구소는 엄격한 보안이 요구되는 방위사업청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데, 이때 쌓은 기술을 기반으로 프라이빗 블록체인인 레지스 엔터프라이즈 베타 버전을 개발했다.

이는 민감한 정보와 대용량 데이터를 안전하게 다루길 바라는 기업과 공공기관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다. 또 블록체인기술연구소는 KAIST델타연구소와 함께 10월부터 레지스 엔터프라이즈의 고도화를 위한 개발·연구를 시작했다.

이정륜 블록체인기술연구소 대표는 “블록체인 레지스는 현재 블록체인 시장에서 대두되는 기술적 난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블록체인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레지스 암호화폐로 바꾸세요



블록체인 레지스가 등장하면서 이오스 크롬은 사라질 예정이다. 이 때문에 현재 이오스 크롬의 CR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다면 레지스 암호화폐로 교환해야 한다. 모든 이오스 크롬 암호화폐는 레지스 암호화폐로 일대일로 맞바꿀 수 있다. 암호화폐를 바꾸는 마이그레이션 서비스는 10~11월 중 진행할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는 블록체인 레지스 홈페이지를 참조.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