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뮤지컬 '벤허'에서 타이틀롤 유다 벤허 역으로 출연 중인 한지상과 만났다. 공연이 없는 날이면 몸 관리를 위해 운동을 빼놓지 않는다는 그는 "오늘은 걸렀다. 인터뷰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웃었다. 그는 시종일관 유쾌함을 잃지 않으면서도, 작품과 관련된 이야기가 나오면 가슴 속에 불타는 열정을 숨기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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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지상의 말처럼 조금 더 여지가 생긴, 재연 벤허를 연기하며 그가 가장 신경 쓴 부분은 뭘까 궁금했다. 아무래도 초연보다 겹겹이 쌓인 서사가 그에게 조금 더 명확하고 자유로운 해석을 하게 해줬음은 분명했다. 이런 점은 그가 '인간다운' 벤허를 표현하는 데 수월함을 느꼈던 이유이기도 했다.
"처절함을 통해 힘들게 얻게 되는 정의로움을 표현하고 싶었어요. 벤허가 겪는 고통과 극복의 단계, 과정들이 전보다 좀 더 친절하게 쌓인다는 느낌이 강화됐죠. 초연과 조금 달라진 점이에요. 그래서 '살아야 해'라는 넘버가 추가됐고, 이게 재연 벤허의 중요한 키가 됐어요. 벤허란 인물의 다음을 잡아갈 수 있게 하는 좋은 단서가 되죠. 이전에 비해 훨씬 벤허만의 인간다움이 느껴지고 그게 저한테도 큰 기회가 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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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역사에서도 언제나 강경파만 있었던 건 아니에요. 온건파는 늘 존재하죠. 오히려 벤허는 성향이 굉장히 유연하고 '문제의식이 있음에도 저렇게 가만있어도 되나?'라는, 보는 이로 하여금 좀 갈증이 나게끔 하는 인물이에요. 그래서 그 뒤를 기대하게도 하죠. 온건파였던 벤허가 배신 당하고 가족을 잃고 노예가 돼 신분이 낮아지고 그 과정에서 엄청나게 배워가게 돼요. 꼬맹이 티토에게, 에스더에게, 절망적인 상황에 치여서, 양아버지 퀸터스에게도 배움을 얻죠. 그런 가르침 속에 벤허는 강경파로 돌아서게 돼요. 벤허의 상황과 심리를 따라가면서 자연히 공감하실 거예요."
'벤허'를 준비하고 연기하면서 한지상에게 가장 어려웠던 건 '맞춰나가는' 과정이었다. 그는 "제일 어려우면서 쉬웠던 건 몸 만들기"라며 인터뷰장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덧붙여 가장 맞추기 어렵고 고생스러웠던 건 역시 왕용범 연출이 만들어준 모든 것들에 스스로를 맞춰나가는 그 자체였다고 털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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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한지상은 자신이 표현하는 벤허가 지극히 인간적이고, 불완전한 벤허, 배워가는 벤허라고 짚었다. 극을 관통하는 메시아를 향한 예언과 신이 인간에게 내린 운명 등 복잡하게 느껴지는 메시지도 사실은 '문제의식'과 '인간다움'이라는 키워드로 설명 가능했다. 그가 이 작품을, 이 시기에 하고 싶었던 이유가 '벤허'에 다 담겨있다고 봐도 무리가 없을 듯 했다.
"인간은 신에게 묻고 싶고 해답을 구하려 해요. 하지만 쉽게 알아듣거나 이해할 수 없죠. 결국 어렵게 기적을 향해, 답을 향해 가까이 가요. 인간과 신의 소통을 다룬다는 점이 다른 작품과 꽤 다르게 느껴지지만, 벤허는 우리가 항상 본능적으로 궁금해하고 갈증이 있는 부분을 건드리고 답을 주죠. 메시아에 대한 물음과 원하는 해답을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보편성을 띤 작품이에요. 왕연출의 디렉팅에서는 '문제의식'이란 말이 가장 좋았죠. 벤허는 문제의식이 있는 인물이고, 문제의식을 갖고 접근할 수 있는 작품이라 끌렸어요. 연극은 그 사회의 거울이라고 하잖아요. 현재의 문제와 직결되지 않아도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죠. 그래서 대사 한 글자도 놓치지 않고 고스란히 전달하고 싶은 의지가 있어요. 고집스럽게 해나가는 중입니다."
jyyang@newspim.com [사진=씨제스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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