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9 (화)

강남까지 빠르게 이어지는 쾌속 교통망! 전 층 제조형 지식산업센터, ‘수원 프리마 비즈타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진=수원 프리마 비즈타워 투시도]


기업체 수요자들의 이목이 지식산업센터에 집중되고 있다. 특화설계를 적용해 비즈니스 공간이 우수한 반면, 공급 가격이 합리적이며 세제 혜택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되기 때문이다. 높은 업무 효율을 기대할 수 있고, 입주 비용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는 장점에 사무 공간을 마련하려는 기업체 중 상당수가 지식산업센터를 주목하고 있다.

특히, 사통팔달 광역 교통망을 품어 전국 각지로의 빠른 이동이 가능한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더욱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 우수한 물류 편의와 편리한 출퇴근을 기대할 수 있어 입주에 관심을 나타내는 기업체 수요가 적지 않다.

이런 가운데 수원 지식산업센터 ‘수원 프리마 비즈타워’가 분양에 돌입해 눈길을 끈다. 사통팔달 쾌속 교통망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이 지식산업센터의 특징으로, 차로 강남이 30분대, 대중교통으로 강남역이 40분대에 연결돼 강남권 진입이 매우 편리하다. 호매실 최초의 전 층 제조형 지식산업센터로 희소가치도 높다.

가까이 자리한 호매실IC를 통해 30분대에 강남에 도착할 수 있는 수원-광명고속화도로와 과천-의왕고속화도로 등을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사업지 가까이 개통이 예정된 신분당선 호매실역에서 지하철을 타면, 강남역까지 40분대 도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근거리에는 수인선 복선전철도 개통될 예정으로, 향후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일대로의 접근성 향상도 기대된다. 지하철 1호선 및 분당선이 경유하는 KTX수원역도 사업지 인근에 자리한다.

수원 프리마 비즈타워는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동 1405-2 일원에 지하 2층~지상 6층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전 층에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도입하는 제조형 지식산업센터로, 업무 편의가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5톤 트럭도 수월하게 진입할 수 있어 물류 이동 편의가 훌륭한 것은 물론, 40피트 대규모 컨테이너도 편리하게 상, 하차할 수 있는 여유로운 작업공간도 선사한다. 상부층 층고를 활용해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층고를 5.5m(실사용 가능 높이 4.8m)로 높게 설계한 것도 장점이다. 무거운 물류 차량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바닥 하중설계도 견고하게 했다. 넓은 주차장도 경쟁력을 더한다. 258대의 차량(법정 151대)이 주차할 수 있다. 업무효율이 우수한 동시에 편의성이 높아 입주에 관심을 보이는 기업체 수요가 상당하다.

사업지 주변에서 진행 중인 다양한 개발 사업에 따른 미래가치도 기대된다. 호매실 일원은 특히 교통망 확충이 활발히 진행 중으로, 교통편의 향상과 부동산 가치 상승이 기대되는 지역이다. GTX-C 노선(예정)이 신설되면,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단 22분대 도착이 가능해진다. 이는 기존에 소요되는 이동 시간 대비 1시간 18분가량 단축되는 것이다. 신분당선 호매실역도 사업지 가까이 신설된다. 서울로의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켜 줄 수원~구로간 간선급행버스체계(BRT)도 신설(예정)된다. 서수원 지역의 새로운 교통 허브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는 화서역 복합환승센터도 오는 2022년 준공을 예정한 상황이다.

산업시설과 상업시설도 확충이 활발하다. 대규모 쇼핑몰인 신세계 스타필드가 지역 내 들어설 예정으로, 기대감이 나날이 고조되고 있다. 또한 수원시는 서수원 일대를 첨단산업 특화지역으로 육성하는 계획도 발표한 바 있다. 성균관대학교와 수원일반산업단지, 탑동지구 연구개발단지를 연결하는 산, 학, 연 클러스터가 사업을 통해 조성될 예정이다. 수원시는 해당 사업을 위해 AI, 바이오, 로봇 연구기관을 사업 부지에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자동차 매매단지도 해당 부지 내 건립될 예정이다. 탑동지구 도시개발사업도 본 궤도에 오른 상태다. 시는 당초 주거용이었던 사업 부지를 첨단, 물류, 유통시설이 들어설 수 있도록 복합용으로 용도를 변경, 도에 재승인을 요청한 상태다. 이 내용이 도의 심의를 통과하면, ‘2030 기본계획’에 반영돼 사업이 적극 추진된다. 상당한 수혜가 사업을 통해 선사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동수원 지역과 서수원을 연결하는 권선로(9.6km) 개발 사업도 주목할 만하다. 권선행정타운, 삼성디지털시티 등 수원 일대의 우수한 비즈니스 환경이 활발히 공유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원 지역 내 비즈니스 영역 확장이 예상된다.

다양한 개발 사업이 사업지 근처에서 박차를 가하고 있어, 호매실 지식산업센터 수원 프리마 비즈타워의 미래가치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수원 일대에서 분양되고 있는 타 지식산업센터 대비 공급가를 평당 100만원 이상 저렴하게 책정한 것도 장점이다. 투자가치가 높다는 평이 나온다.

수원 1, 2, 3 일반산업단지 등도 차량 10분 거리에 자리해 연관 기업 간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인근에 상주하는 수요도 풍부해 임대수요 확보도 유리하다.

한편, 이 지식산업센터는 9월 중 분양에 나선다. 수원시 권선구 금곡동1114 딜라이트상가 301호에 홍보관이 마련돼있으며, 수요자들을 위한 설명을 제공하고 있다.

[매경닷컴]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