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란 피우면 중지 선례 남겨”
전시장 주변서 시민들 항의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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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최대 국제예술제인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트리엔날레) 주최 쪽이 ‘평화의 소녀상’이 출품된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그 이후’ 전시를 개막 사흘 만에 중단한 것에 대해 일본 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트리엔날레 행사 주최 쪽은 지난 4일 아이치현 나고야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 8층에 마련한 ‘표현의 부자유전- 그 후’ 전시장 입구에 가설 벽을 세워 관람객들의 출입을 막았다.
일본 문인으로 구성된 ‘펜클럽’이 전시 중단에 항의하는 성명을 3일 낸 데 이어, 4일에는 일본 신문노련과 민방노련으로 구성된 ‘일본 매스컴 문화 정보 노조회의’가 4일 “행정의 뜻에 맞지 않는다고 표현을 배제하면 사실상 검열에 해당한다”는 성명을 냈다. 4일에는 전시장에서 가까운 나고야시 사카에역 근처 공원에서 ‘표현의 자유를 지키자’며 시민 100여명이 시위를 벌였다고 <도쿄신문>이 5일 전했다.
‘표현의 부자유전-그 이후’에 참여한 조형 작가 나카가키 가쓰히사(75)는 5일 실린 <도쿄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민주주의 국가에서 이런 일은 있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나카가키는 ‘헌법 9조를 지키자’ ‘야스쿠니신사 참배의 어리석음’ 같은 글이 적힌 종이를 붙인 조형물을 이번 전시회에 출품했다. 이 조형물은 도쿄도미술관에서 2014년 전시됐다가 철거됐다.
그는 “5년 전에도 ‘죽이겠다’는 말을 들었다. 협박 전화가 미술관과 집에 계속 왔다. 이번에도 협박이 있으면 우선 ‘경찰에 이야기하겠다’고 말하면 좋지 않았을까. 폭력으로부터 시민을 지키기 위해 경찰이 있다. 소란을 피우면 전시회 중지를 시킬 수 있다는 전례를 만들었다”며 안타까워했다.
소녀상에 대해서는 “순수 예술은 아니지만 표현의 자유를 생각하는 전시회에 출품한 것은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알고 지낸 화랑 경영자가 이런 시기(한-일 관계 악화 시기)에 위안부상(아베 신조 정부가 소녀상을 부르는 말) 전시는 이상하다. 같이 출품하는 나카가키씨도 이상하다’고 말했다”며 “그 화랑에 내년에 열 예정이었던 개별 전시회도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도쿄/조기원 특파원 garde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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