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5 (화)

[이 시각 뉴스룸] 트럼프 "러-중, 북한 문제 해결 도와줘 감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 '패스트트랙' 지정 불발…한국당, 오늘 장외집회

[앵커]

이 시각 뉴스룸입니다. 민주당 등 여야 4당이 어젯밤(26일) 정치개혁특위와 사법개혁특위를 열었습니다. 선거법과 공수처 설치 관련 법안을 신속처리안건, 즉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는 것을 시도했지만 자유한국당 반발로 무산됐습니다.

정해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사법개혁특별위원회가 열리기로 한 어젯밤 8시 회의실 앞.

한국당 의원들이 회의장 입구에 드러누워 구호를 외칩니다.

[원천 무효! 원천 무효!]

결국 민주당 등 여야 4당은 다른 회의실로 옮겼고, 밤 9시 20분쯤 이상민 사개특위 위원장은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안 관련법을 상정했습니다.

하지만 바른미래당 일부 의원이 참석하지 못해 표결에 부치지는 못했습니다.

전체 사개특위 위원 18명 가운데 5분의 3 이상인 11명이 동의해야 패스스트랙으로 지정됩니다.

그사이 한국당 의원들은 다시 회의장으로 몰려와 반발했습니다.

[윤한홍/자유한국당 사개특위 위원 : 오늘 회의 자체가 원천무효다. 그래서 저희들은 이 회의에 참석할 수 없다! ]

민주당 측은 한국당이 회의를 방해한다며 비판했습니다.

[백혜련/더불어민주당 사개특위 위원 : 완전히 봉쇄하고 막는 행동을 한 자유한국당 의원님들께서 과연 위법이란 말을 입에 담을 수 있는지 의문입니다.]

한국당은 오늘 오후 광화문에서 대규모 장외투쟁을 열기로 했습니다.

2. 트럼프 "러-중, 북한 문제 해결 도와줘 감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간 어제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러시아와 중국이 미국을 돕고 있는 데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북러 정상회담과 관련해 푸틴 대통령의 성명을 고맙게 생각하며 푸틴 대통령 역시 비핵화가 이뤄지는 것을 보길 원한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도 북한 비핵화를 위한 중국과 러시아의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 매체들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 방문을 마치고 오늘 새벽 전용열차로 귀국했다고 전했습니다.

3. '4·27 정상회담' 1주년…판문점서 기념행사

4.27 남북정상회담 1주년을 기념해 판문점에서 '평화 퍼포먼스'가 진행됩니다. 통일부와 서울시, 경기도는 오후 7시부터 1시간동안 판문점 남측 지역에서 대중음악과 클래식 공연, 미디어 아트 등을 진행하며, 문재인 대통령도 영상 메시지를 보낼 예정입니다. 이번 행사는 북측 인사의 참석 없이 우리 측 단독으로 치러집니다.

4. '후쿠시마산 수입금지' 한국 승소 최종 확정

세계무역기구, WTO는 우리나라가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을 금지한 조치가 타당하다는 상소기구의 판정을 최종적으로 확정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어제 "WTO 분쟁해결기구는 정례회의에서 이같은 최종판정을 공식 채택했다"며 "이에 따라 분쟁 당사국에 대해서도 효력을 갖게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판정으로 현행 수입규제조치는 변함없이 유지된다"고 밝혔습니다.

5. 전국 대체로 맑음…바람 강해 약간 쌀쌀

주말인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바람이 다소 강하게 불어 쌀쌀하겠지만, 미세먼지 농도가 좋음 수준으로 쾌청한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내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중부 내륙과 전북 내륙, 경북 내륙에선 서리와 얼음이 생기는 곳도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뉴스룸 이었습니다.

정해성, 이수진, 김지훈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