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14 (월)

韓, 유엔 국제상거래법위원회 위원국 당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9개국 입후보해 치열한 선거전…2019~2025년 임기

뉴시스

【유엔본부=AP/뉴시스】지난 9월12일(현지시간) 개막한 제72회 유엔 총회에서 총회 의장인 미로슬라프 라이차크 슬로바키아 외무장관이 총회 개막을 선언하고 있다. 2018.12.18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외교부는 1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총회에서 실시된 유엔 국제상거래법위원회(UNCITRAL) 위원국 선거에서 우리나라가 2019~2025년 임기 위원국으로 당선됐다고 밝혔다.

이번 선거에서 우리나라는 총 193개국 중 155표를 얻어 선출됐다.

그동안 지역그룹 내 사전 조정을 통한 '무투표 당선'이 관행이었다. 그러나 최근 국제상거래법 주요 현안 논의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아시아·태평양 지역내 7개 위원국 자리를 놓고 이라크, 바레인, 베트남 등 9개국이 입후보해 마지막까지 치열한 선거전이 전개됐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국제상거래법위원회는 통일된 국제상거래법 성문화 작업 등을 통해 개별 국가 간 국내법 차이로 인한 국제상거래법상의 장애 제거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1966년 12월 17일 유엔총회 결의를 통해 설립됐다.

외교부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국제적인 무역 선도국으로서 국제상거래법위원회 실무작업반회의와 본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국제상거래법 규범 성안 과정에 기여해왔다"면서 "앞으로도 기구 활동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shoon@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