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6 (일)

홍장표 "소득주도성장 시간표 조만간 제시…경제시스템 바꿔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영업자 어려움 때문에 소득주도 필요…홍보부족 뼈저리게 반성"

"추석前 대책에 부동산 안정 의지 드러날 것…사견이지만 보유세 인상 검토해야"

연합뉴스

홍장표 위원장 인사말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이마빌딩에서 열린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특위 위원장인 홍장표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9.6 pdj6635@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홍장표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장은 10일 "대기업 위주·수출 위주의 경제 시스템 자체를 바꿔야 한다"며 "이를 위한 제도를 안착시키기 위해 특위에서 일종의 시간표를 준비, 국민들에게 조만간 제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홍 위원장은 이날 TBS라디오에 출연해 "중소 협력업체들에 수출의 과실이 제대로 내려오지 않고 있다. 최대한 이른 시간 안에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위원장은 '소득주도성장 때문에 자영업자들이 어려워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소득주도성장의 결과가 아니라, 이런 어려움 때문에 오히려 소득주도성장을 해야 한다는 것이 저희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예를 들어 가맹점주와 가맹본사 사이의 갑을관계 등을 개혁하는 것도 소득주도성장의 중요한 과제"라며 "공정위와 협의를 해 어려운 상황에 있는 자영업자들의 부담을 분담하는 방안이 조만간 만들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홍 위원장은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대한 홍보는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고 반성했다.

홍 위원장은 "최저임금 인상 문제만 봐도 너무 빠르다며 속도조절을 하라는 주장도 나오고, 다른 쪽에서는 너무 느리다며 빨리 진행하라는 얘기도 나온다"며 "소통을 하며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이어 "정책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 정책 홍보가 중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그 부분을 뼈저리게 반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 대해서는 "최대한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는 것이 우리 정부의 기본 철학이고, 투기수요는 강력한 규제로 잠재우겠다는 신호를 여러 번 줬다"며 "그런데도 심리적 불안감 때문에 가격이 상승하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홍 위원장은 "추석 이전에 종합 대책이 나오지 않을까 한다. 그러면 적어도 부동산값만은 안정시키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표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유세를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수요와 공급량 측면 모두 다 고려하면 충분히 인상을 검토해볼 수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hysu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