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9 (일)

아시아나 여객기, 활주로 이동 중 비행기 충돌…현장 영상 보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아시아나 항공기가 13일(현지시간) 터키 이스탄불 공항에서 다른 항공기와 충돌했다. [사진 유튜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터키 이스탄불 공항에서 터키항공 여객기에 충돌해 화재가 났다. 인명피해는 보고되지 않았으나 항공편 취소로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중앙일보

아시아나항공기가 터키항공기와 충돌하는 장면. [영상 유튜브]


13일(현지시간) 오후 5시 30분 이스탄불 아타튀르크국제공항을 출발해 한국 인천국제공항으로 갈 예정이던 아시아나항공 OZ552편 에어버스 A330기종 여객기가 활주로로 이동하던 중 오른쪽 날개로 터키항공 에어버스 A321기종 여객기 꼬리 부분 스태빌라이저(꼬리 부분의 균형을 잡는 수직날개)을 치고 지나갔다.

이 사고로 터키항공 여객기의 꼬리부분이 완전히 꺾여 날아갔다. 화재가 발생했으나 공항 소방당국에 의해 신속하게 진화됐다.

중앙일보

13일(현지시간) 오후 5시 30분 아시아나항공 여객기와 터키항공 여객기 추돌사고로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사진은 사고 부위인 터키항공 꼬리 부분.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터키 언론이 공개한 사고 영상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이동하면서 정지 상태로 보이는 터키항공 여객기의 꼬리를 치고 지나가는 것처럼 보인다. 정지해 있던 터키항공 여객기는 나란히 서 있는 다른 여객기보다 이동경로 쪽인 뒤편으로 나와있는 모습이긴 하다.

이번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는 파악되지 않았으나, 항공편 취소로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다수 승객이 이날 대체 항공편을 제공받지 못했으며, 이들은 이륙 예정 시간으로부터 약 6시간이 지나고부터 서야 순차적으로 공항 주변 호텔을 배정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스탄불 여행업계의 한 관계자는 “터키에 거주하는 한인 일부는 일단 귀가했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여객기 추돌사고 소식을 알리고 있는 민항기 사고정보 사이트. [사진 JACDEC 트위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돌 사고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항공정책실 감독관과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조사관들을 현지에 파견해 아시아나항공기 사고에 대한 경위를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터키항공 항공기 정차 위치가 잘못된 것인지,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유도선에 치우쳐 이동한 것인지 먼저 현지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과실이 발견될 경우 행정처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