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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은 이해를 돕기 위함이며 해당 칼럼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습니다 /클립아트코리아 |
이 답안지의 주인공들은 대학 졸업생이다. 더욱이 글쓰기 분야 경력 4년 이상을 요구한 분야에 지원한 성인이다. 입학 논술시험을 봤고, 리포트를 작성했고, 글쓰기 분야의 경력이 있을 터인데 어찌 이리 글씨체가 엉망인가? 1960~70년대. 초등학교 때는 필기도구가 오로지 연필이었고, 중학교 때는 잉크 펜이었다. 볼펜이나 사인펜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구해 쓰려면 가능했다. 그러나 볼펜은 사용이 허가되지 않았다. 볼펜으로 필기를 하면 선생님한테 혼났다. 연필이나 잉크 펜은 사용하기 불편했다. 칼로 연필을 깎아야 했다. 손 베는 일이 허다했다. 질이 떨어지는 연필은 침을 자주 묻혀야 해 위생상으로도 좋지 않았다. 잉크는 툭하면 가방이나 책에 엎지른다. 잉크색은 주로 푸른색이어서 가방이나 책을 푸른색으로 물들였다. 주머니에 잉크병을 넣어 다니다 깨거나 새어 나와 교복마저 푸른 물감이 들기 일쑤였다. 자주 잉크를 찍어야 하는 불편도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왜 이런 불편에도 연필과 잉크 펜을 선생님은 강요하고, 학생들은 고집했을까? 이유는 간단하다. 필기를 할 때 집중하고 글씨를 잘 쓰기 위해서다. 글씨 잘 쓰기 위한 훈련이었다. 볼펜(Ball point pen)은 촉 끝 부분에 아주 작은 공이 들어 있다. 글씨 쓸 때 힘이 별로 들지 않는다. 볼펜 잉크통의 잉크가 소진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쓸 수 있다.
중국에서 글씨 쓰는 법을 서법(書法)이다. 한자는 상형문자에서 시작해 대전, 예서, 행서, 초서의 각종 서체로 변천했다. 시대와 학자별로 틀이 잡힌 서체와 이 서체에다 독자적인 서풍(書風)이 가미된 글자를 바로 예술로 승화시킨 것이 바로 서법이다. 한자 문화권 국가에서는 사자성어 등 잠언이나 시를 독자적 서풍에 담아 족자나 액자에 넣어 벽에 걸어놓았다. 우리는 서예(書藝)라 했다. '글자 예술'이다. 중국 못지않게 우리 선조가 글씨체에 대해 정성을 들였다는 증거다. 우리 역시 글자를 '조형예술'로까지 승화시켰다. 글자가 균형이 조화로워 미묘(美妙)한 조형미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서예 특징은 점과 선의 구성과 비례에 따라 공간미가 형성된다. 획을 긋는 순서에 따른 붓놀림의 강약 등으로 글씨가 율동미를 이뤄 마치 고운 선율의 음악이 흐르는 것과 같다. 서예의 글자는 주로 한자다. 필기도구도 연필이나 펜이 아닌 붓이다.
필기도구가 어떠하든 직접 손으로 글씨 쓰기, 수기(手記)가 사라지고 있다. 수기의 퇴보는 디지털 혁명이 가져왔다. 글씨를 직접 쓸 일이 없어졌다. 편지도 스마트폰 문자 메시지와 이메일이 대신한다. 리포트도 컴퓨터로 작성해 이메일로 전송한다. 기획안 작성부터 결재까지 모든 업무에서도 키보드가 주인공 역할을 한다.
김동우 YTN 청주지국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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