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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0 (목)

게임업계 공동 성명, “WHO, 게임 장애 질병 코드 도입 철회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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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 관련 협단체들이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 중독 질병 코드 도입에 반대한다는 공동 성명을 내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19일 한국게임산업협회와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회,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문화연대, 게임개발자연대(이하 협회)는 공동 성명서를 통해 "비과학적인 게임 질병화 시도에 반대하며, ICD-11 개정안의 관련 내용 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WHO는 5월 열리는 국제질병분류기호 개정(ICD-11)에서 게임 장애(gaming disorder)를 질병으로 등재하는 방향을 검토하겠다고 밝혀 세계적으로 논란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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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는 공동 성명에서 "전 세계에서 온라인,모바일,콘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들은 약 20억 명에 달한다"며 "게임 이용자들 중에는 더 열정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는 다른 문화콘텐츠를 즐기는 경우에도 자연스럽게 생기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때문에 의학계나 심리학계에서도 '게임장애'에 대해서는 명확한 결론을 내린 바 없다"며 "WHO의 최근 움직임이 게임 장애와 관련된 과학적 의문을 해소할 수 있는 명확한 데이터에 기반하고 있는지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협회는 게임 장애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위해서는 임상적 실험을 통한 데이터로 이를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WHO는 게임 장애를 '다른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해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더라도 게임을 지속하거나 확대하는 게임행위의 패턴'이라고 정의한다. 또 통제기능손상과 게임 최우선 현상, 중단 불가 등 3가지를 진단 기준으로 제시했다.

이에 협회는 "이러한 정의와 진단기준으로 20억명이 일상적으로 즐기는 문화콘텐츠를 '질병'으로 분류할 수 있는지 상식적 차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며 "과학적 엄밀성이 부족한 자의적 판단에 따라 단순히 게임을 좋아하는 이용자들이 '게임 장애' 질환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류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의 한 축인 게임 산업 종사자들이 '질병 유발 물질 생산자'라는 오명을 쓰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게임 단체는 앞으로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타 국가 및 관련 산업계와 연계해, 공동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IT조선 박철현 기자 ppchul@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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