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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0 (목)

한국게임산업협회 "WHO, 게임 질병화 시도 반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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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팩트

한국게임산업협회가 19일 WHO ICD-11 개정안 관련 내용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은 강신철 협회장 /더팩트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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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팩트 | 최승진 기자] 한국게임산업협회를 포함한 8개 국내 주요 인터넷 단체가 19일 세계보건기구(WHO) 게임 질병화 시도에 단호하게 반대하며 즉각 철회를 촉구한다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WHO는 오는 5월 열리는 국제질병분류기호 개정(ICD-11)에서 게임 장애(gaming disorder)를 질병으로 등재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

협회 측은 "의학계나 심리학계에서도 '게임 장애'에 대해서는 명확한 결론을 내린 바 없다"며 "WHO의 최근 움직임이 게임 장애와 관련된 과학적 의문을 해소할 수 있는 명확한 데이터에 기반하고 있는지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게임 장애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위해서는 임상적 실험을 통한 데이터로 이를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하고 대상 그룹을 이루는 구성원이나 해당 그룹의 모집 과정이 타당한지도 검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WHO의 IDC-11 초안은 게임 장애를 '다른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해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더라도 게임을 지속하거나 확대하는 게임 행위의 패턴'이라고 정의한다. 또 △게임에 대한 통제 기능 손상 △삶의 다른 관심사 및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하는 것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중단하지 못하는 것 등 3가지를 장애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진단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협회 측은 "이러한 정의와 진단기준으로 20억 명이 일상적으로 즐기는 문화 콘텐츠를 '질병'으로 분류할 수 있는지 상식적 차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며 "과학적 엄밀성이 부족한 자의적 판단에 따라 단순히 게임을 좋아하는 이용자들이 '게임 장애' 질환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류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언급했다.

협회 측은 특히 "청소년들에게 이런 일이 벌어질 경우 청소년과 학부모들이 겪어야 할 피해와 그에 따른 사회적 혼란에 대해 충분한 검토를 한 것인지 진지하게 생각해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또 "4차 산업혁명의 한 축인 게임 산업 종사자들이 '질병 유발 물질 생산자'라는 오명을 쓰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각 단체는 앞으로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타 국가 및 관련 산업계와 연계를 통해 공동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공동 성명서를 낸 단체는 한국게임산업협회를 비롯해 한국인터넷기업협회·한국모바일게임협회·한국게임개발자협회·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회·한국인터넷PC문화협회·문화연대·게임개발자연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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