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9 (토)

수도권 지식산업센터 틈새 투자처로 뜰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웨이 김성배 기자]수도권에서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가 수익형부동산 틈새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다. 일단 분양가와 관리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할 뿐 아니라 주변 산업단지와의 시너지효과 등 강점이 적지 않아 투자자들은 물론, 입주 기업들에게도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것.

오피스텔이나 도시형생활주택 등 타 수익형부동산 상품은 물론, 서울 소재 지식산업센터에 비해 일부 수도권 지식산업센터들은 아직까지 공급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공실에 대한 리스크도 상대적으로 적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와 함께 각종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법인 수요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장기계약을 맺는 경우가 적지 않아서다.

현재 수도권에서 지식산업센터 분양물량이 선보여지고 있다. 화성시 우정읍에서는 한국자산신탁이 ‘화성 우정 스마트베이’를 분양 중이다. 지하 1층~지상 4층에 연면적 2만6,427㎡ 규모에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기숙사 등으로 구성되며, 최저 390만원대의 분양가에 분양가의 7~80% 저리융자, 법인세 100% 감면, 취/등록세 75% 감면 등 세제혜택도 가능하다. 최대전용률 78%로 1층은 7m, 2~3층은 6m의 높은 층고다. 사업지는 현재 공사중인 77번 고속화 국도변에 위치해 인근 인천, 시흥, 안산, 화성, 평택 등은 물론 전국 곳곳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평택 시흥 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평택화성고속도로, 봉담동탄고속도로가 인접해 있다. 남양뉴타운, 송산그린시티, 향남택지지구 등 대규모 신도시도 인근에 있다.

수원 영통에서는 ㈜에이스건설이 짓는 ‘에이스 하이앤드타워 영통’이 공급된다. 지하 4층~지상 10층에 연면적 3만1400㎡ 규모로, 삼성디지털시티 바로 옆에 위치해 있다.

분당선 망포역과도 인접해 있고, 영동고속도로 동수원IC, 용인서울고속도로 흥덕IC, 경부고속도로 수원신갈IC 등을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도 가능하다.

인천시 남구 주안동에 위치한 주안국가산업단지에서는 ㈜제이베스트가 ‘주안 제이타워 2차’를 분양중이다. 지하 1층~지상 14층, 1개동, 연면적 6만1269㎡의 대규모로, 지하 1층~지상2층은 공장 및 근린생활시설, 3~10층은 공장시설, 11~14층은 기숙사로 구성된다. 인근에 인천지하철 2호선 인천제이밸리역과 수도권 지하철 1호선 주안역도 위치하고 있다. 경기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에서는 SK건설이 지하 3층~지상 10층, 연면적 6만3000㎡의 ‘안양 SK V1 센터’를 분양 중이다. 지하철 1, 4호선 금정역 도보 10분거리의 단지다.

김성배 기자 ksb@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