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2 (화)

[2017 대한민국 최고경영자 대상] 천종기 (재)씨젠의료재단 이사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고의 검사 품질로 세계를 감동시킨다

"씨젠의료재단의 핵심가치는 질병 감염 여부를 신속 정확하게 검사해 진료와 치료를 통해 인류의 질병으로부터의 고통을 신속히 해소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검사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재단의 최고 목표입니다."
조선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천종기 씨젠의료재단(이하 재단) 이사장은 질병검사 전문 의료기관 구성원으로의 숭고한 임무를 명심하고 임직원들이 꿈과 희망을 더욱 키우며 더 큰 도전을 하도록 항상 강조하고 있다.

"씨젠의료재단의 핵심가치는 질병 감염 여부를 신속 정확하게 검사해 진료와 치료를 통해 인류의 질병으로부터의 고통을 신속히 해소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검사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재단의 최고 목표입니다."

천 이사장은 무엇보다 임직원의 근무환경 개선과 복지향상에 힘쓰고 있다. 그는 임직원들이 본연의 업무에 대한 자부심과 사명감을 갖도록 하고, 고객지향과 상호존중으로 끊임없이 혁신하는 도전정신을 재단의 인재상으로 정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우수한 질병 검사시스템을 해외 의료시장으로 전파를 적극 추진해 질병진단과 연구분야의 일익을 담당하고, 궁극적으로는 인류의 의료혁신에 기여하고자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최고의 품질, 고객 중심의 친절과 청결을 위해 정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혁신과 도전으로 '세계로 진출하는 세계 표준질병검사 전문기관'으로 성장하는 것이 우리의 꿈입니다."

조선일보

의료 서비스 핵심가치는 '친절과 청결'

의생명과학의 가장 근원적인 가치기준은 인류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일이다. 천 이사장은 전문의, 석·박사, 임상병리사 등 국내 최고의 우수 인력을 적극 영입했다. 현재 600여명의 임직원들이 진단의학검사, 분자진단검사, 병리검사 등 인체에 발생되는 검체 질병검사 관련 전 분야에 걸친 4천여 가지 이상 검사를 진행한다. 임상진료, 연구를 위한 진단검사 서비스를 전국 병?의원 등 의료기관에 제공하고 있다.

천 이사장의 재단에 대한 자부심은 남다르다. 최첨단, 최신의 대형 자동화 장비, 최첨단 고 난이도의 이화학 분석장비 등을 다량 확보해 전국 의료기관과 연계, 환자의 조기 진단 및 치료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재단은 1990년 설립 이래 국내외에서 주관하는 정도 관리 프로그램에 참여, 검사 품질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해 기술력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국내외 유관기관들과의 업무제휴를 통해 재단의 기술력과 업무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재단은 대학, 종합병원과 일반 병·의원 등 의료기관에 대한 진단의학검사, 분자진단검사, 병리검사 등의 다양한 진료지원서비스를 진행하는 수탁검사사업과 국가기관, 대학, 기업연구소 등의 연구과제를 위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정책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3년 ㈜씨젠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동시다중 분자진단검사분야에 대중화, 차별화를 통해 질병검사 전문의료기관으로서의 특화된 시스템을 구축했다.

"정확한 질병검사와 혁신적인 연구개발로 인류의 건강과 행복에 기여한다는 미션으로 '세계로 진출하는 글로벌 질병검사 전문의료기관'이라는 비젼2020을 선포하고, 내외부적으로 양적, 질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핵심가치와 행동원칙을 전 임직원이 실천하고 있습니다."

천 이장은 진단검사 전 분야에 걸쳐 기술력, 진료지원 서비스의 역량을 넓혀가고 있다. 세계적 추세인 분자진단검사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하루만에 검사결과를 제공하는 One-day 검사 시스템을 도입, 진료에 필요한 검사결과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진료시간을 단축하고 결과적으로 환자의 조기진단, 치료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분자진단전문기업 ㈜씨젠과의 기술협력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분자진단검사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분석전문기관 중 최대 규모의 분자진단검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센터는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검사를 시행하는 분자미생물학팀, 유전질환 및 암유전자 검사를 시행하는 분자유전학팀, 산전 및 혈액종양 진단검사를 시행하는 세포유전학팀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진단병리검사센터에서는 최첨단 장비와 우수 인력, 최신 시스템을 도입해 진단병리검사분야에서도 정확한 진단을 위한 특화된 검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국 고객의 의료서비스를 위해, 신속하고 안정적인 검사서비스 제공을 위해 부산에 본원과 같은 수준의 시설과 인력을 투자해 부산경남검사센터를 설립했다.

천 이사장은 부산 이외의 지역으로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지역랩의 설립은 지역의 양질의 검체검사 의료서비스, 검체의 안정성 확보와 고품질의 검사서비스, 지역랩의 실시간 검사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검사서비스를 제공해 환자의 진료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지역 일자리 창출과 산학연의 연계로 의료산업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고 검사서비스의 차별화를 실현할 수 있다.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공감하는 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의료서비스에 걸맞은 핵심가치로서 '친절과 청결'을 정했습니다.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고 고객에게 직접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전 임직원이 검사, 영업, 고객지원 등 전 분야에서 꾸준히 실천해 고객의 만족도 부문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조선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외 의료봉사 참여로 행복사회 구현

재단은 국내외 소외계층, 의료취약지역에 진료 지원을 통한 지원과 봉사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몽골, 필리핀, 네팔, 동티모르, 케냐,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등 국가에 연 10회 이상 다양한 해외 의료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국내 독거노인, 외국인노동자, 노숙자를 위한 의료봉사, 굿피플 의사회와 함께 매월 진단검사 등의 진료지원분야의 의료봉사도 참여하고 있다.

특히 2015년부터 대한결핵협회와 함께 '몽골 울란바토르 지역 결핵퇴치사업'을 수행해 몽골에 첨단 이동검진차량을 이용한 적극적인 환자 발견과 재단의 분자진단검사기술을 이용한 다제내성결핵균의 정확한 진단 및 신속한 치료를 위한 지원사업을 해오고 있다.

"몽골의 국가질병관리센터에 현지 분자진단 검사실 설치, 검사장비와 시약을 이용한 현지 의료인력에 대한 검사 기술이전을 진행하고 있어요. 몽골 보건부와 국가전염병관리센터(NCCD)의 이동검진에 대한 높은 관심과 몽골 정부의 사업 연장, 지역 확대 요청으로 사업기간을 2019년까지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재단은 베트남 지역주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의료서비스도 활발히 제공하고 있다. 베트남 푸토성 농짱지역의 노후 보건소에 대한 재건축 사업을 진행해 현대적인 보건소로 탈바꿈시켰다. 재단의 공헌을 기념해 '농짱씨젠보건소'로 명칭한 새 보건소는 200평 규모의 2층 건물로 10개의 병실과 재단에서 제공한 초음파 영상장비, 분만대, 멸균기 등 현대적 의료설비와 장비를 갖추고 있다. 재단 임직원들은 농짱씨젠보건소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의료봉사활동을 적극 수행할 계획이다.

천종기 이사장은 임직원들의 자기 발전과 봉사정신 함양을 위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의료봉사에 적극 참여를 권유하고 있다. 그는 단순히 봉사활동의 범위를 넘어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의 구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조선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수 질병검사 시스템 해외로 널리 전파

재단에서는 검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서울 본원 외에 주요 지역별로 지역랩을 설립해 고품질의 진단검사결과를 제공하고 진료지원 서비스에서 지역 의료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전국 각 지역의 병·의원 등 의료기관과 신속한 의료전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최첨단 전산시스템을 구축, 365일 24시간 데이터 서비스(Data Service)를 제공하고 있다. 전국 7개 지역 42여 지점, 본원 검사장비와 실시간 네트워크 통신을 구축해 전국 1천500여 곳의 병원시스템과 실시간 연동하고 있다. 전국 어디서나 웹 결과 조회가 가능하도록 다중 데이터 백업 시스템(Data BackUp System)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4천여 가지가 넘는 검사항목에 대해 보다 정확하고 정밀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세계적 기준의 정도 관리를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하는 품질전담팀 'QM(Quality Management)전문팀' 'CRM(Client Relationship Management)전담팀'을 가동하고 있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가 인증하는 우수 검사실로서 미국 정도관리인증인 CAP, ISO 인증을 통해 검체 접수부터 결과 보고 까지 모든 과정을 표준화하고 있다. 더불어 글로벌 스탠더드의 검사 품질에 대한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 받아 국가에서 실시하는 엄격한 심사를 통해 정부의 국가정책 연구과제를 수주, 수행하는 국내 대표 검사전문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재단은 진단검사 분야의 전 부문에 대한 검체 검사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천이사장은 검사기술 분야에서의 연구개발을 위해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전문적인 조직운영 체계와 최첨단의 검사 기술력을 기반으로 창조경제분야인 질병검사 전문 의료산업의 해외진출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질병검사 시스템을 널리 전파해 중국, 동남아 등 각국 의료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글로벌 인재 육성을 모토로 다양한 내·외부 교육훈련을 추진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천종기 이사장의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디지틀조선일보 박수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