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7 (일)

‘자기가 묻고 답하는’ 지식iN마케팅 변호사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성추행 억울한 조사” 등 질문하고

법률답변 형식으로 인터넷글 올려

노출 꺼리는 성범죄 상담 등 공략

업체에 한달 수백만원씩 주고 맡겨

변호사 경쟁 치열해지는데다

까다로운 광고규제 피하기 전략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하철성추행으로 억울하게 조사를 받았습니다. 왜 제가 지하철성추행으로 경찰서에서 시간을 보내야했고 왜 지하철성추행 혐의가 풀리지 않은 채로 검찰송치를 기다려야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냥 저는 출근을 하고 있었을 뿐 지하철성추행 같은 치졸한 행동을 하지 않았거든요.”

네이버 지식인에서 ‘지하철성추행’으로 검색하면 나오는 질문 중 하나다. 아래엔 변호사의 답변이 달려있다. 흔히 볼 수 있는 법률상담 질문 같지만 자세히 보면 ‘지하철성추행’이란 단어가 지나치게 많이 들어가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지하철 성추행’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마케팅 업체들이 주로 쓰는 방법이다.

최근 변호사 수 증가로 업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마케팅 업체가 실제 의뢰인과 변호사 대신 가상 질문과 답을 패키지로 작성해 눈에 띄게 올려주는 ‘지식인 상담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다. 까다로운 변호사 광고 제한규정을 피하면서 실제 상담처럼 자연스럽게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로펌에서 일하다가 지난 7월 개인 사무실을 차린 ㄱ변호사는 한 마케팅 업체로부터 이메일을 받았다. 이메일에는 “변호사가 원하는 키워드로 질문글과 답변글을 미리 작성해서 지식인에 올려주겠다. 광고나 홍보라는 느낌보다는 자신이 실제로 경험했거나 들었던 것처럼 보인다. 지식인 1~5위 안 상위노출을 보장하겠다”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특히 성범죄나 이혼 등 주위 사람에게 알려지기 꺼려하는 분야는 지인 소개로 변호사를 구할 수 없기 때문에 인터넷 검색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이런 의뢰인들이 주요 공략 대상이다.

자신을 홍보할 방법이 없어 답답했던 ㄱ변호사는 솔깃했지만 한달에 300만원씩 내야한다는 말에 마음을 접었다. 실제로 이런 업체를 통해 활발히 홍보 활동을 하는 서초동의 한 로펌 관계자는 “마케팅 업체에 매달 1000만원 이상 돈을 낸다”고 말했다. 성범죄 분야에서 유명한 ㄴ변호사는 자신을 광고해주는 업체가 대신 써준 답변글로 지난해 서울지방변호사회로부터 네이버지식인 상담 변호사상을 받기도 했다.

변호사들이 지식인 상담을 통한 광고를 선호하는 또다른 이유는 까다로운 변호사 광고 규제를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변호사는 광고에 ‘최고’, ‘유일’ 등의 표현을 쓸 수 없다. ‘전문 변호사’란 표현도 대한변호사협회에 전문분야 등록을 한 변호사만 사용할 수 있다. 또 불특정한 다수에게 팩스, 우편, 전자우편, 문자메시지 등을 보내는 방식의 광고도 금지돼있다. 그러나 ‘지식인 마케팅’은 형식적으론 광고가 아니기 때문에 규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실시간 법률 상담 업체를 운영 중인 이상민 변호사는 “의뢰인이 변호사를 고르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해봐도 대부분 광고글이라 제대로 된 정보를 찾기가 어렵고, 심지어 이 글이 광고라는 점도 모를 수 있다”며 “잘못된 법률상식이 알려질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신지민 기자 godjimin@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 페이스북]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