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8 (금)

서울고검장 조은석·춘천지검장에 여성 이영주 "국민여망 수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고검 검사장에 조은석 사법연수원 부원장이 발탁됐다. 법무연수원장에는 김오수 서울북부지검 검사장이 이름을 올렸다.

법무부는 27일 대검 검사급 이상 검찰 고위 간부 36명에 대한 승진과 전보 인사를 다음달 1일자로 단행했다.

대구고검 검사장에는 황철규 부산지검 검사장이, 부산고검 검사장에는 박정식 대검찰청 반부패주장이, 광주고검 검사장에는 김호철 법무부 법무실장이 임용됐다.

법무부 관계자는 "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적 여망을 수용하는 자세와 사회 변화에 대한 공감 능력을 함께 고려했다"고 인사 방향을 밝혔다.

춘천지검장에 여성인 이영주 법무연수원 용인분원장을 임용하는 등 '공공부문에 대한 여성 진출 확대'와 '차별 없는 균형 인사' 기조에 따랐다는 설명이다.

이번 여성 검사장 승진은 역대 두 번째 사례다.

법무부는 공석인 고검장급 보깆 5석에는 사법연수원 19기 2명, 20기 3명을 승진시켜 법무연수원장과 서울고검 검사장 등에 보임했다.

고검장급 보직에 보임되지 않은 19기 검사장도 일선 청 지휘 보직에 배치해, 축적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검사들을 지도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인 법무부의 탈 검찰화를 위한 인사 방침도 눈에 띈다. 법무부는 검찰 행정 업무를 총괄하는 검찰국장 이외의 법무부 실·국장을 모두 검사가 아닌 일반공무원으로 보임할 수 있도록 '법무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를 개정해, 오는 1일 공포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번 인사에서 법무부 실·국장 가운데 법무실장과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에 검사를 보임하지 않았다.

◆법무부 ◇고등검사장 승진 △법무연수원 원장 김오수 ◇고등검찰청 △서울고검 검사장 조은석 △대구고검 검사장 황철규 △부산고검 검사장 박정식 △광주고검 검사장 김호철 ◇검사장 승진 △법무부 기획조정실장 조상철 △범죄예방정책국장 고기영 △법무연수원 기획부장 이동열 △대검찰청 형사부장 이성윤 △강력부장 배성범 △공판송무부장 송삼현 △과학수사부장 이정회 △서울고검 차장검사 강남일 △부산고검 차장검사 구본선 △광주고검 차장검사 오인서 △춘천지검 검사장 이영주 △울산지검 검사장 박윤해

이범종 기자 joker@metroseoul.co.kr

ⓒ 메트로신문(http://www.metroseoul.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문의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