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피임 안 해도 자궁내장치(루프)를 하는 여성이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 번의 시술로 장기간의 피임이 가능하고 다시 임신을 원할 때는 제거가 간단하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여성이 자궁내장치(루프)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는 15% 이상의 여성이 자궁내장치를 사용합니다. 자궁내장치중에는 레보노게스트렐(levonorgestrel)이라는 프로게스테론 성분의 호르몬을 소량씩 방출하여 피임 효과를 높인 장치도 있습니다. 이러한 자궁내장치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높은 피임 효과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루프가 가지고 있지 못한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레보노게스트렐을 방출하는 자궁내장치를 사용하면 대부분 여성의 생리량이 감소합니다. 착용 2년 후에는 약 30%의 여성이 생리하지 않으며, 지속해서 12년을 사용하면 약 60%의 여성이 생리하지 않습니다. 생리량 감소와 무월경으로 인해 기존에 과다한 생리로 인해 빈혈이 있었던 여성의 생리과다와 빈혈이 개선되며 생리통도 개선됩니다. 무월경의 기간이 길어지면 여성분들은 나와야 하는 생리가 오랫동안 자궁내에 남아있어 몸에 해롭지 않을까 걱정을 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호르몬 자궁내장치는 자궁내막을 증식시키지 않아 배출되어야 하는 생리혈이 없으며 오히려 자궁내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 장치를 사용하는 여성은 자궁근종의 빈도가 감소하고, 근종에 의한 자궁 크기의 증가와 생리과다가 개선됩니다. 자궁선근증이 있는 여성은 자궁 크기가 감소하고 생리통이 좋아집니다.

하이닥

이러한 경우 이외에도 혈액응고장애가 있는 여성에서 생리량을 감소시키는 목적으로도 장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의 치료와 자궁내막증에 의한 통증의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폐경 후 에스트로겐 호르몬 치료를 받는 여성과 타목시펜을 복용하는 여성에서 자궁내막증식증과 폴립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호르몬 자궁내장치는 1년간의 임신율이 약 0.2%로 기존의 구리 자궁내장치에 비해서 우수합니다. 피임이 필요한 여성이 위에서 언급한 피임 이외의 치료 효과도 필요하다면 이러한 호르몬 자궁내 장치는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점이 많지만 반대로 출혈과 통증 등의 부작용으로 인해 제거하여야 하는 경우가 일반적인 구리 자궁내장치에 비해 많기 때문에 시술 전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영진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김영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