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문 대통령, 17일 경제장관회의 직접 주재…"경제동향 꼼꼼히 점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사진: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다. 예정에 없던 일정으로 최근 산업현장 방문을 비롯해 경제 행보를 이어가는 취지로 보인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17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관계장관회의는 정부의 경제정책을 총괄 조정하는 기구다. 경제 동향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분야별 경제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등 경제 운영 전반에 관한 내용을 심의한다. 문 대통령이 경제부처 장관 회의를 직접 주재하는 것은 취임 후 처음 확대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한 지난해 12월 이후 10개월여 만이다.

고 대변인은 “최근 국제통화기금(IMF)이 발표한 세계 경제 전망을 비롯해 고용 동향 등 각종 경제관련 지표를 점검할 것”이라며 “관계 부처로부터 정책 방향을 보고 받고 경제와 관련한 여러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IMF는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을 기존 예측치보다 낮은 3.0%를 제시했다. 내년 성장률도 하향 조정된 3.4%로 발표했다. 우리나라의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 4월보다 0.6%포인트(P) 하락한 2.0%로 나왔다. 내년 성장률은 2.2%로 지난 4월 제시된 것보다 0.6%P 낮췄다.

회의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중소벤처기업부 등 경제 관련 부처 장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기획재정부에서는 국제회의 참석차 미국 출장 중인 홍남기 부총리를 대신해 차관이 자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기로 한 것은 경제지표를 챙겨 향후 대응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최근 디플레이션 우려 등 경제위기설이 끊이지 않는 상황인 만큼 철저하게 경제 상황을 관리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김오수 법무부 차관과 이성윤 검찰국장을 면담하고 장관 부재가 느껴지지 않도록 중심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검찰의 자기정화 기능이 강화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후임 장관 인선에 시간이 적지 않게 걸린다”며 “후임 장관이 임명될 때까지 '부처를 흔들림 없이 잘 관리한다'라는 차원을 넘어서서 장관 대행으로서 역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시급한 것은 조국 장관이 사퇴 전에 발표한 검찰 개혁 방안으로, 어떤 것은 장관 훈령으로, 또 어떤 것은 시행령으로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야 된다”며 “규정을 완결하는 절차를 적어도 10월 중에 다 끝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조국 전 장관이 사퇴한 지 이틀 만에 문 대통령이 직접 개혁 방안 수립·이행을 재지시하면서 법무부와 검찰의 후속 작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

공동취재 송혜영 기자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