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화보] 평양의 어제와 오늘…"폐허에서 인민의 도시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외용 월간지 '조선' 5월호서 평양 변화상 공개

"복구 못할 것이라 했지만…현대적 시설 도처에"

뉴스1

변모된 대동강과 보통강 일대. 위가 오늘의 모습(북한 대외용 월간지 '조선' 갈무리)©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 = 한국 전쟁 이후 폐허가 된 북한 평양은 70여 년 사이 어떻게 달라졌을까.

북한 대외용 월간지 '조선' 5월호는 '평양의 어제와 오늘'이라며 평양의 같은 장소를 찍은 과거와 현재 사진을 나란히 게재했다. '조선'은 매월 초 발간되는 잡지이나 5월호는 수일 전에서야 공개됐다.

사진 속 평양은 한눈에 봐도 뚜렷한 차이가 보인다. 특히 대동강과 보통강 일대에서 본 평양 시가지에는 고층빌딩이 빼곡하게 들어섰고 우거진 초목도 말끔하게 정리돼 공원이 조성된 모습이다.

매체는 "1946년 보통강 개수공사가 진행되어 장마철마다 물난리가 나던 보통강반(변)은 큰물(홍수) 피해를 영원히 모르게 되었으며 평양의 면모는 일신되었다"라고 선전했다.

뉴스1

1960년대 초의 서문동지구(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와 2009년에 조성된 만수대거리, 그리고 2012년에 조성된 창전거리와 1960년대 중엽의 경상동 지구. (북한 대외용 월간지 '조선' 갈무리)©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1

위는 2017년에 들어선 려명거리, 아래는 1970년대 초의 금성거리.(북한 대외용 월간지 '조선' 갈무리)©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만수대 거리(2009년), 창천 거리(2012년), 려명 거리(2017년) 등 최근 조성된 신식 거리도 눈에 띈다. 이 일대는 고층 아파트가 즐비하고 비포장이었던 길이 아스팔트 도로로 잘 닦여 있다.

평양의 중심부에 있는 김일성 광장도 1960년대 사진에는 없던 인민대학습당이 들어선 모습을 볼 수 있다. 북한 최대 규모의 중앙도서관인 인민대학습당은 1982년 4월에 설립됐다.

뉴스1

1960년대 중엽의 김일성 광장(아래)과 오늘의 모습.(북한 대외용 월간지 '조선' 갈무리)©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체는 "조선전쟁(한국전쟁)은 평양을 완전히 폐허로 만들고 평양이 100년이 걸려도 복구되지 못할 것이라고 떠벌렸지만 전후 복구건설의 힘찬 동음 속에 수도의 첫 거리인 오늘의 승리거리가 개통되었으며 이어 청년거리와 칠성문 거리를 비롯한 새 거리들이 연이어 일떠섰다"라고 홍보했다.

매체에 따르면 '건설의 번영기'인 1970년과 1980년대에 락원 거리, 문수 거리, 창광 거리, 북새 거리, 광복 거리 등이 시 안의 곳곳에 건설됐다.

주체사상탑과 개선문, 인민대학습당, 만경대학생소년궁전, 5월 1일 경기장 등 북한의 대표 건축물도 이때 자리를 잡았다. 1990년대 초에는 동평양의 락랑지구에 통일거리가 건설됐다.

뉴스1

오늘의 보통문 일대(위)와 전후의 보통문 일대( 북한 대외용 월간지 '조선' 갈무리)©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 매체가 이같이 전변한 평양의 모습을 선전한 것은 집권 이후 거리와 공원 조성 등 도시 환경미화와 건설 사업에 공을 들여온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성과를 치켜세우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매체는 "최근 10년 사이에만도 평양의 모습은 또 달라졌다"라며 "창전 거리와 미래과학자 거리, 려명 거리와 같은 아름다운 거리들이 건설되고 인민극장과 릉라인민유원지, 문수물놀이장, 과학기술전당을 비롯한 현대적인 문화시설들도 도처에 생겼다"라고 보도했다.
yeh25@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