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野 대권주자들, 문재인 대통령 '3불 정책·종전선언' 십자포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준표 "당선 땐 3不정책 즉각 취소"…尹엔 '문재인2기' 견제구

유승민 "北에 쏟는 정성 반의반이라도". 원희룡 "北에 한마디 말도 못하면서"

뉴스1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홍준표 의원,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유승민 전 의원©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국민의힘 대권 주자들이 24일 문재인 정권의 '사드 3불(不) 정책'과 '남북 종전선언'에 대해 십자포화를 쏟아냈다.

홍준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나라의 안보 주권을 중국에 송두리째 넘긴 문재인 대통령의 '3불 정책'을 대통령이 되면 즉각 취소하고 대한민국 안보 주권과 자주권을 회복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초기인 2017년 10월 중국과 '3불 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이뤘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추가 배치하지 않고, 미국 미사일 방어 체제에 들어가지 않으며, 한미일 안보협력을 군사동맹으로 강화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골자다.

홍 의원은 "어제 토론에서 나온 3불 정책 폐기 여부를 부정적으로 말하신 모 후보님의 안보정책은 '문재인 2기 종북정책'에 불과하다"며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도 견제구를 날렸다.

윤 전 총장은 전날(23일) TV토론회에서 '3불은 당장 폐기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는 유승민 전 의원의 질문에 "당장 폐기할 수는 없고"라며 "(3불이) 서명한 것도 아니고, 그게 중국과 맺은 협정도 아니라서 폐기하고 말 게 없다"고 답했다.

홍 의원은 "홍준표의 대북정책은 상호 불간섭주의와 체제 경쟁주의"라며 "아울러 나토식 핵 공유로 핵 균형을 이루고, 대중국 자주노선 확립이다"라고 강조했다.

유승민 전 의원과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문 대통령이 전날(23일) 유엔(UN)총회에서 '종전선언'을 제안한 점을 집중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은 자신의 유엔총회 종전선언 발언에 대해 '야당의 반응을 보면 너무 이해가 참 없구나'라고 말했다"며 "어이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은 주한미군 철수나 한미동맹과 아무 관계가 없다'는 궤변을 늘어놨다"며 "그런데 북한의 리태성 외무성 부상은 '종전선언은 종잇장, 허상에 불과하다. 아직은 종전을 선언할 때가 아니다'라고 면박을 줬다"고 꼬집었다.

유 전 의원은 "문 대통령은 북한의 면박에는 찍소리도 못하고 야당에게만 '이해 부족'이라고 나무란다. 익숙한 장면을 또 봐야하는 국민은 너무 어이가 없다"며 "북한에 쏟는 정성의 반의반만이라도 국민과 야당을 존중할 수는 없나"고 반문했다.

원 전 지사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텅 빈 UN 총회장에서 문 대통령의 공허한 외침은 부끄러움으로 돌아왔다"며 "북한과의 종전선언이 아니라 남북군사합의부터 전면 재검토하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내 정치용 종전선언 제안은 국제적 무관심과 북한의 거절로 인해 문 대통령의 '나 홀로 종전선언'이 됐다"며 "문재인 정부는 북한과 지난 선언, 합의, 회담을 하면서 대한민국 국민에게 평화라는 달콤한 유혹을 했다"고 꼬집었다.

원 전 지사는 "그뿐이었다. 9·19 남북군사합의 이후 북한은 고사포로 대한민국 GP를 조준 사격했고 미사일 발사,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 합의 위반 행위를 수시로 했다"며 "합의를 위반한 북한에는 한마디 말도 못 하면서 종전선언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을 제안하기 전에 남북군사합의를 전면 재검토하고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며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개인 치적 쌓기에 집착하기보다 진정한 항구적 평화를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dongchoi89@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