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文-習, 상호신뢰 확인…코로나로 연내 방한은 사실상 무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 급속 확산에 가능성↓…왕이 "여건 조성되자마자" 신속 방한 의지 확인

美행정부 교체 맞춰 中, 韓·日과 관계 강화…文도 평화프로세스 위해 협력강화

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12월2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26일 상호 신뢰는 확인했지만 올해를 목표로 추진해왔던 시 주석의 방한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사실상 어려울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 청와대를 방문한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으로부터 "국빈 방문 초청에 감사하고, 여건이 허락될 때 방한하고자 한다"는 시 주석의 구두메시지를 전달받았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한국에서 만나뵙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당초 한중 양국은 올해 초부터 시 주석의 상반기 방한을 추진해왔지만 양국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올해 중 방문'으로 시기를 조정했다.

국내 코로나 상황이 점차 안정화되면서 한때 시 주석의 연말 방한 가능성이 대두됐지만 최근 코로나가 급격한 확산세를 보이면서 연내 방한 가능성은 옅어진 것으로 보인다.

한 여권 관계자는 "지금 상황에서 시 주석을 한국에 초청할 수는 없다"며 "'이 정도면 됐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코로나 상황이 안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왕 위원은 이날 오전 강 장관을 만난 뒤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도 "방문 여건이 조성되자마자 성사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코로나19를 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무엇이 완전히 통제된 것인지는 양측이 협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안정'의 기준을 명확히 할 순 없지만 양측의 외교적 합의로 시 주석의 방한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고자하는 의지로 풀이된다.

중국 측이 시 주석의 방한을 서두르려고 하는 것은 미중 갈등 상황 속에서 미국 행정부가 교체되는 것과도 맞물려 있다. 왕 위원이 일본과 한국을 연이어 방문하는 것은 미국의 조 바이든 행정부의 내년 1월 출범에 대응해, 한중 및 한중일 협력관계를 강화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다.

문 대통령도 '다자외교'를 중시하는 바이든 행정부 출범에 대응하고, 특히 임기 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진전시키고, 북한의 국제무대 복귀를 돕기 위해 동북아 4강국인 중국·일본과 협력 관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방일, 주일대사 교체 등 최근 일본과 관계 개선 움직임도 이런 맥락에서 풀이된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은 왕 위원을 통해 간접적이지만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신속통로 등 한중 협력 관계를 강조하며 상호 신뢰를 확인했다. 왕 위원 접견 시간은 당초 예정인 30분을 넘겨 1시간 가량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한중 양국은 코로나 대응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왔다"며 "또한 코로나 상황속에서 필수인력 왕래가 필요한다는 것에 공감해 신속통로 제도를 가장 먼저 시행했고, 인적 교류 점진적 확대 방안에도 합의함으로써 국제협력의 모범적 사례를 만들어왔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왕 위원을 통해 "문 대통령과 여러 차례 통화를 하고 서신을 주고받으며 깊이 소통하고 중요한 합의를 이뤘다"며 "특히 코로나19 방역 협력과 양국 교류 협력에서 세계를 선도했다"고 양국 간 신뢰과 협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에 관한 중국 측의 협조를 요청했고, 왕 위원은 지지 의사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중국을 포함한 국제 사회와 함께 한반도에서 전쟁을 종식시키고 완전한 비핵화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며 "왕 위원께서 한중 관계의 발전을 위해 많은 역할을 해주시고 남북 관계 발전을 위해서도 건설적인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의 조속한 출범을 위한 중국 측의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는 문 대통령이 지난 9월 유엔(UN)총회에서 제안한 것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 한국을 포함한 북한, 중국, 일본, 몽골 등 인접 국가들 간 방역·보건 분야의 협력을 도모하자는 것이다. 대북재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방역·보건 분야를 통해 북한과 협력하는 한편, 북한을 국제무대로 이끌어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왕 위원은 "남북관계 발전을 비롯,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어 대한 중국측의 지지를 재확인한다"며 "앞으로도 함께 협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왕 위원은 오는 12월 한중일 정상회담(한국 개최), 2021년 도쿄 올림픽,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등 한중일 3국에서 열리는 행사에 대한 협력 의지도 확인했다.
kukoo@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