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세월호 7시간' 오버랩…야 "문대통령 47시간, 분초 단위 밝혀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종인 "장밋빛 대북 환상, 핏빛 재앙으로…사흘 침묵 사유 뭔가"

홍준표·유승민·원희룡 등 野대권 잠룡들 일제히 文비판 대열 합류

뉴스1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소속 시·도지사 조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9.2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유새슬 기자 = 국민의힘은 25일 서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 A씨를 북한군이 피격하고 시신을 불태운 사건을 '북한군에 의한 민간인 총살 만행'으로 규정하며 대여 공세 수위를 올리고 있다.

특히 청와대와 문재인 대통령이 이 사건에 대해 어떻게 대응했는지를 따지며 책임을 추궁하겠다는 태세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북한군에 의한 민간인 총살 만행 관련 입장문' 발표에서 "대북 장밋빛 환상이 국민의 생명을 앗아가는 핏빛 재앙이 됐다"며 이번 사태의 책임은 문 대통령과 청와대에 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6월 개성공단연락사무소 폭파는 국민의 재산을 직접 타격한 사실상 선전포고였다"며 "이번 만행은 그 연장선에서 판문점 선언과 9·19 군사합의를 위반하는 명백한 군사도발 행위이지만 정부는 합의 위반이 아니라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사태의 근본 책임은 군 통수권자인 문 대통령의 북한 눈치 보기와 굴종적인 태도로 일관하며 군의 무장해제를 초래한 것에 있다"며 "책임자 처벌에 앞서 실체적인 진실을 밝히는 게 우선이다. 대통령의 47시간 침묵에 대한 사유와 대응조치 내역을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해야 한다"며 "또 국제공조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북한이 응분의 책임을 지게 하는 한편, 북한이 이미 파기한 9·19 합의를 공식 폐기하는 것이 마땅하다. 또 북한의 반 인도적 범죄행위에 대한 책임을 물어 국제형사재판소 회부 및 유엔(UN) 안보리에도 회부할 것을 촉구하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앞서 국회에서 열린 광역지자체장 조찬 간담회에서도 "대한민국이 이번 사건의 실체를 제대로 못 밝힌다면 국가안보와 국민 안전은 또다시 위태로워질지 모르겠다"며 "문 대통령은 오늘 이 사태에 대한 진실을 티끌만큼의 숨김도 없이 국민에게 밝혀야한다. 지난 20일부터 사흘간 무슨 일이 있었는지 분초 단위로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스1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열린 서욱 국방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목을 축이고 있다. 2020.9.16/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권 대선 주자들도 문 대통령 비판 대열에 가세했다. 이들은 문 대통령의 유엔 총회 연설의 부적절성을 지적하는 한편,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인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내 나라 국민이 총살을 당하고 시신이 불태워 죽임을 당하는 참혹한 사건에 대해 긴급대책을 논의하는 9월23일 오전 1시, 청와대 안보실장 주관 긴급회의에 대통령은 불참하고 관저에서 잠을 자고 있었다는데 대통령 맞습니까?"라고 따져 물었다.

홍 의원은 "세월호 7시간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으로까지 몰고 간 사람이 이번 문 대통령의 대통령으로서의 직무유기를 설명하기 위해 무슨 말로 궤변을 늘어놓을까요"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은 박왕자씨 피살 사건 때 금강산 관광을 중단했고 천안함 장병 피살 사건 때는 5.24 대북 봉쇄조치를 했다"고 설명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광역지자체장 조찬 간담회에서 "국민의 처참한 죽음을 바라만 보고 북한 입장을 변명해 줄 것에만 관심이 있다면 도대체 어느 나라의 대통령과 군이냐"며 "북한의 공개 사과와 책임자 처벌, 다시는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승민 국민의힘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국가를 보위하고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헌법의 의무를 다하지 못하는 대통령은 국군통수권자의 자격이 없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청와대가 이 사건의 첩보를 입수한지 43시간만에 대통령의 유감표명과 '용납될 수 없다'는 말이 나온 건 뒤늦게 국민의 눈치를 보고 립서비스를 한 것에 불과하다"며 "지금은 문 대통령이 한가하게 종전선언이나 평화 타령을 할 때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을 요청한 유엔 총회 연설을 중단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사안의 심각성을 인지해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할 정도였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종전선언' 메시지를 담은 유엔연설의 전면 중단이었다"며 "이 회의에 참석 안한 문 대통령은 그토록 본인이 비판하던 세월호 7시간과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고 했다.

이밖에도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서 "국방부 장관이 연설 하루 전날(22일) 연설 내용을 알고 있었다고 한다"면서 "그럼 장관은 전 세계가 이 사건(A씨 실종 사태)에 주목할 것이고 북한의 인권 문제, 외국인의 생명까지도 존중하지 않는 만행을 규탄하는 내용이 메인이 돼야 한다(고 판단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jr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