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1.26 (일)

피의자 대기실에서 하룻밤 보낸 윤대통령…이 시각 서울구치소

0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피의자 대기실에서 하룻밤 보낸 윤대통령…이 시각 서울구치소

[앵커]

어제(15일)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체포된 윤석열 대통령이 공수처에서 11시간 조사를 받은 뒤 서울구치소에 구금돼 하룻밤을 보냈습니다.

구치소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배규빈 기자.

[기자]

네,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 나와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어젯밤 9시 40분쯤 공수처에서 조사를 마치고 제가 있는 이곳 서울구치소로 이동해 밤을 보냈습니다.

공수처가 오늘도 윤 대통령을 조사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른 새벽이지만 벌써부터 일부 취재진과 보수 유튜버 등이 구치소 앞에 나와 있는데요.

어제는 윤 대통령 탄핵 찬반 시위대가 이곳 구치소 앞에 모여들면서 긴장감이 높아지기도 했습니다.

어제 공수처에서 약 11시간의 조사를 마친 윤 대통령은 구치소 안에 있는 '구인 피의자 대기실'에 구금됐는데요.

구인 피의자 대기실은 영장심사 결과를 기다리는 피의자들이 머무는 곳으로, 통상 독방으로 운영되는 곳입니다.

내부에는 화장실과 TV, 매트리스 등 최소한의 시설이 구비돼 있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어젯 밤 공수처에서 구치소로 이동할 때도 윤대통령은 경호차량을 이용했는데요. 구치소 안에서의 경호는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법무부 관계자는 구치소 내에서도 윤 대통령 경호가 이뤄지는지 등에 대해 "보안 사항이라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통상 수사기관은 체포 시점부터 48시간 이내 구속영장을 청구해야 하는데요.

이에 따라 공수처는 내일인 17일 오전 10시 30분 전까지 구속영장을 청구할 걸로 보입니다.

윤 대통령은 이 기간 동안 과천 공수처와 의왕 서울구치소를 오가며 조사를 받게 될 예정입니다.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윤 대통령은 최장 20일 동안 서울구치소 일반 구금실에 수감된 채 조사를 받게 됩니다.

지금까지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연합뉴스TV 배규빈입니다. (beanie@yna.co.kr)

[현장연결 최승아]

#윤석열 #서울구치소 #구속영장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