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밀 컴퓨팅, SQL 암호화, 고객 Lockbox, HSM, Azure 모니터 등 MS 클라우드 '애저' 핵심 기능 포함
KT 김영섭 대표(좌측)와 마이크로소프트 사티아 나델라 CEO 겸 이사회 의장(우측)이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T]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9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에 출시될 예정인 KT의 시큐어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에 MS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의 핵심 기능이 포함됐다. 기밀 컴퓨팅, SQL 암호화, 고객 Lockbox, HSM, Azure 모니터 등이 대표적이다. '시큐어 퍼블릭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의 혁신성과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보안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새로운 개념의 클라우드 서비스다.
기밀 컴퓨팅은 클라우드 사용 중 데이터를 암호화해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의 무단 액세스를 방지하며, SQL 암호화는 데이터 파일을 암호화하여 악의적인 위협으로부터 데이터베이스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고객 Lockbox는 고객이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직접 승인하거나 거부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해 데이터 관리의 주도권을 강화한다. HSM은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복호화하는 과정을 안전하게 처리하며, Azure 모니터는 클라우드 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이상 징후를 조기에 탐지하고 문제를 신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데이터 관리의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해 투명한 로그 관리, 정부 보안 프로그램 준수, 감사(Audit) 권한 등의 컴플라이언스 기능도 포함됐다. 레퍼런스 아키텍처와 정책 이니셔티브를 통해서는 고객이 규제 요건을 손쉽게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KT 관계자는 "구체적인 MS와 협력 결과물은 당초 계획대로 1분기 내 공개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영섭 KT 대표는 작년 10월 AICT 전략 발표 간담회에서 "혼자 하는 것보다 협력하는 것이 더 빠른 길이다. 혁신을 통해 선제적으로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며 MS와의 협력에 대해 밝힌 바 있다.
/서효빈 기자(x40805@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