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1.03 (금)

참사 하루 만에...'제주항공 동일 기종 여객기' 기체 결함으로 회항 [Y녹취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진행 : 윤재희 앵커
■ 출연 : 양시창 사회부 기자, 정윤식 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특보]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앵커
제주항공의 동일 기종 여객기가 기체 결함으로 회항을 했습니다. 오늘 새벽 6시 반이었고요. 김포를 출발해서 제주를 가다가 돌아왔다고 합니다. 당시 기내방송에 따르면 여객기 랜딩기어 이상으로 회항을 한다라는 기내방송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 부분 짚어봐야 될 것 같은데요.

교수님 어떻게 보시나요? 동일 기종 여객기고 기체 결함으로 회항을 했는데 당시 기내방송에 랜딩기어 이상이다라는 언급이 있었다고 합니다. 어떻게 봐야 될까요?

◇ 정윤식
첫째는 사고가 났기 때문에 회사 입장이나 동일 기종을 운영하는 항공사 입장에서는 조그만 것도 확대해석할 가능성이 큽니다. 왜냐하면 더 문제가 생길 걸 막기 위해서요. 그래서 실제적으로 어느 정도 결함 조치가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돌아왔을 가능성도 있고요.

그다음에 사고의 연속성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사고가 이상하게 날 때 계속 납니다. 그리고 동일 결함이 나는 거는 그 제작 부품이라든지 로트 생산이라고 하죠. 그래서 생산할 때 자재가 그 시간이 되면 결함이 일어난다든지 하는 그런 것들이 있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게 원인인 건지 아니면 우연하게 겹친 건지 확실히 모르지만 어쨌든 동일하게 이런 사고들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일어날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거에 대해서 우리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항공당국도 굉장히 예의주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 앵커
어떻게 보면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랜딩기어 이상으로 회항을 했다고 하면 이게 출발하기 전에 체크가 돼야 되는 부분이 아닌가 싶거든요. 그런데 또 같은 이상으로 이번에는 회항을 했다. 이거는 문제가 있지 않은 건가요?

◇ 정윤식
아마 랜딩기어 결함으로 했다는 건 랜딩기어가 제대로 접히지 않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지상에서 있을 때는 작동하는 상태가 아니니까 정상으로 보이거든요. 그러다가 올렸을 때 제대로 접히지 않았다든지 아니면 레버가 작동이 안 됐다든지 이런 결함들이 나오거든요. 그래서 더 이상 확대를 방지하기 위해서 바로 회항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대담 발췌: 윤현경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LIVE] 보기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소리 없이 보는 뉴스 [자막뉴스]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