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NYT)는 26일(현지시간) ‘<오징어 게임>이 빨간불을 켰다’는 제목의 기사를 내고 “더 스타일리시한 살육을 보여 주지만 이야기는 정체돼있다”고 비평했다.ⓒ뉴욕타임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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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2팀] 박정원 기자 = 형만 한 아우는 없었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 시즌2(이하 <오징어 게임2>)에 대한 외신들의 냉랭한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미국 주요 언론 매체들은 대체로 이번 <오징어 게임2>에 대해 첫 시즌만 못하다는 평가를 내놨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오징어 게임2>가 빨간불을 켰다’는 제목의 기사를 내고 “더 스타일리시한 살육을 보여 주지만 이야기는 정체돼있다”고 비평했다.
그러면서 “시즌1을 본 사람이라면 이미 봤던 것들을 또 보게 될 것”이라며 “시즌2는 이야기를 이어가면서도 7시간 동안 그것을 확장하는 데는 별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게임이 돌아오면서 새로운 반전이 가미된 피 튀기는 광경이 반복되지만, 똑같은 역학 구도 안에서 기쁨보다 고통이 훨씬 더 많다”며 “관객들에게는 괜찮을지도 모르지만, 이 시리즈가 단지 잔혹한 살육을 더 많이 보여주는 수단이라면, 우리는 집단으로 (드라마 속에서 게임을 관전하는)‘VIP’의 저렴한 버전일 뿐일까?”라고 꼬집기도 했다.
영화 전문지인 <할리우드 리포터>도 ‘넷플릭스의 한국 히트작이 그 날카로움을 잃었다’는 제목으로 “두 번째 시즌은 완전히 실망스러웠다”며 “첫 번째 시즌서 보여준 재미와 기발함이 부족했다. 게임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디테일이나 통찰력도 결핍됐다”고 혹평했다.
미 일간지 <USA 투데이> 역시 “여전히 폭력적이지만, 충격적이기보다는 실망스럽다”며 “시즌2는 여러 측면서 시즌1과 동일하지만, 예전만큼 날카롭지 않고 독창성이 사라졌다. 황동혁 감독이 언급한 반자본주의적인 메시지를 전달하지도 못했다”고 평가했다.
시즌2에 대한 비평은 영국서도 이어졌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오징어 게임2>는 원래 하나의 완벽한 이야기였으나, 시즌2의 너무 많은 에피소드서 극도로 고통스럽게 이야기를 질질 끈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매체는 “할리우드의 많은 나쁜 습관 중 하나는 수익을 두 배로 늘리기 위해 이야기를 반으로 쪼개는 것”이라며 “<오징어 게임2>는 원래 하나의 완벽한 이야기였지만, 넷플릭스 역사상 가장 수익성 높은 시리즈가 되면서 창의적인 측면에선 곤경에 처하게 됐다”고 직격했다.
반면, 미 영화 전문 매체 <버라이어티>는 “시즌2는 더 피가 튀고 더 방대하며 극도로 몰입하게 한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어 “시즌2는 자본주의적 착취, 도덕성의 훼손, 계급 불평등 같은 현재 한국 사회를 괴롭히는 것으로 보이는 것들을 새로운 각도로 조명함으로써 시즌1과 반복되는 점을 대부분 뛰어넘었다”고 호평했다.
27일, 미국의 영화 비평 사이트 로튼 토마토에선 평론가 신선도 지수 85%, 일반 시청자 점수 64%를 기록하고 있다(오후 12시40분 기준). 로튼 토마토의 평가 지수는 영화나 게임의 신선도로도 불리는데, 긍정적 평가인 신선함(fresh)과 부정적 평가인 썩음(rotten)으로 나눠 총평을 내리는 방식이다.
지수가 60% 이상일 경우 좋은 평가를 받은 등급으로 분류돼 팝콘이 가득 담긴 곽 그림이 표시된다.
전날(26일, 한국시각)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동시 공개된 <오징어 게임2>는 복수를 다짐하고 다시 게임에 참가하는 성기훈(배우 이정재)과 그를 맞이하는 프론트맨(배우 이병헌)의 치열한 대결, 시즌1에 이어 벼랑 끝에 선 여러 인물들의 목숨을 건 처절한 게임을 담았다.
<jungwon933@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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