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7 (금)

[경제읽기] 한은 "내년 기준 금리 추가 인하"…폭·시기 '관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제읽기] 한은 "내년 기준 금리 추가 인하"…폭·시기 '관심'

<출연 :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경제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한국은행이 내년에 기준금리를 추가로 인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금리 인하를 예고한 건 상당히 이례적인 일 같은데 이러한 결정을 내린 배경은 무엇인가요?

<질문 2> 그동안 이창용 한은 총재는 추가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은 열어뒀지만 시기와 폭에는 신중한 입장을 보여왔는데 폭과 속도는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대내외적 상황이 금리 인하에 우호적이지 않은 점도 변수일 것 같은데요?

<질문 3> 특히 우려되는 건 원·달러 환율입니다. 계엄 사태를 거치며 급등한 환율이 오늘은 장중 1,460원을 돌파했는데 1,500원대를 넘기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얼마나 더 오를 거라 보십니까?

<질문 4> 국내 기업들이 내년 경기를 매우 어둡게 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내년 1월 전망은 코로나 위기가 본격화했던 2020년 초 이후 5년 만에 최대 낙폭을 기록했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5> 조사 부문별로는 내수와 투자, 수출 등에서 부정적으로 전망됐는데요. 연말 소비심리도 위축되고 있는 점도 걱정됩니다. 수출이 둔화되고 내수도 회복이 안 되면 내년 경제 상황이 더 어려워지는 것 아닌가요?

<질문 6> 기업의 경기 전망은 고용과 투자 계획으로 직결되는 만큼 내년 고용 시장도 우려되는데 어떻게 전망하세요? 우리 기업들이 혹한에서 살아남으려면 어떤 대책이 시급할까요?

<질문 7> 미국 대선을 전후로 급격히 늘어난 국내 가상자산 투자자 수가 1,500만 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 3명 중 1명은 코인 투자를 하고 있는 셈인데 관심, 체감하시나요?

<질문 8> 주춤하는 듯했던 비트코인 가격은 다시 10만 달러 선에 바짝 다가서고 있습니다. 내년 1월 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 더 오를 여력이 충분하다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