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7 (화)

이재명, 20만 팬카페 '재명이네 마을' 이장직 사퇴 "비상시국, 제 업무에 주력" 중도 외연 확장 시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명이네 마을 이장직을 내려놓겠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팬카페 '재명이네 마을'에 글을 올리고 수장 격인 이장직에서 사퇴한다고 밝혔습니다.

회원 수 20만 명을 보유한 '재명이네 마을' 회원 등급 중 '이장'은 이 대표가 유일합니다.

이 대표는 2022년 3월 대선에서 패한 뒤 처음 글을 올린 것을 시작으로 계양을 보궐 선거를 치르며 지지자들과 소통했습니다.

이 대표는 이장직을 내려놓는 이유로 "요즘 챙겨야 할 일이 참 많아졌다"고 밝혔는데요.

"이장이라고 해서 무슨 권한을 행사한 것은 아니"라면서도 "비상 시국인 만큼 저의 업무에 조금 더 주력하겠다는 각오"라고 밝혔습니다.

과거 비명계에서는 이 대표를 향해 이장직 사퇴를 요구한 바 있습니다.

--

이원욱 당시 더불어민주당 의원 / 지난 2023년 11월

이재명 당 대표가 손쉽게 선택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있습니다. 첫 번째 '재명이네 마을' 이 가짜뉴스를 만들고 수박들을 몰아내자고 하는 카페 진원지인 '재명이네 마을 이장직 사퇴' 이건 본인이 언제든지 지금 순간이라도 할 수 있습니다.

--

소위 '개딸'로 불리는 강성 지지층과 거리를 둬야 한다며 이장직 사퇴를 요구했던 겁니다.

하지만 올 들어도 이 대표는 이장직을 갖고 팬들에 대한 감사 인사, 재보궐 선거 투표 독려 등 글을 올렸는데요.

이 대표가 이장직을 내려놓기로 한 걸 두고 일각에서는 조기 대선을 염두에 두고 중도층으로의 외연 확장을 위해 팬덤 정치와 거리 두기에 나선 거란 해석이 나옵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국정을 안정시키고 민생을 회복하는 데 네 편 내 편이 어디 있겠습니까? 모든 논의의 주도권은 국민의힘이 가져도 좋으니, 국민의힘도 꼭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이 대표 측은 이 대표가 쓴 것처럼 "바빠져서 그런 것"이라며 선을 그었는데요.

다만 이 대표가 썼듯 "이장이라고 무슨 권한을 행사한 건 아니"라는 점을 고려하면 상징적인 조치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최종혁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