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디지털포스트(PC사랑)=이백현 기자] 디지털포스트가 아침 주요 ICT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 오픈AI가 구독료 28만 원의 '챗GPT 프로'를 출시합니다. 오픈AI는 5일(현지시간) '오픈AI의 12일' 행사를 열고 '챗GPT 프로'를 공개했습니다. 챗 GPT 프로는 대규모 AI 기능이 필요한 전문가를 위해 도입한 프로그램으로, 월 구독료는 200달러(약 28만 원)입니다. 이날 공개된 모델 'o1', 이전 공개 모델 'GPT-4o', 고급 음성 기능 '어드밴스드 보이스' 등을 무제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갤럭시 S25 시리즈에 탑재될 차세대 AI 소프트웨어 베타 버전이 공개됐습니다. 삼성전자는 5일부터 'ONE UI 7'의 베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내 삼성 멤버스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통화내역을 글로 옮겨주는 텍스트 변환(Call Transcript) 기능이 추가됐으며, 홈 화면과 잠금 화면, 위젯 등의 개인화기능을 확대했습니다.
■ 중국 모바일 게임사가 출시한 게임이 클립보드에 포함된 텍스트를 수집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인폴드게임즈는 5일 '인피니티 니키'를 출시하며 홈페이지에 게시된 개인정보 수집·처리 방침에 '클립보드에 포함된 텍스트 내용'을 필수적으로 수집한다고 명시했습니다. 클립보드는 복사·붙여넣기 등의 동작에서 임시로 데이터가 저장되는 공간으로, 비밀번호 등의 정보가 담길 수 있습니다.
■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에서 TSMC와 삼성전자의 격차가 더 벌어졌습니다. 5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TSMC는 3분기 세계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에서 64.9%를 기록해, 2위 삼성전자(9.3%)를 압도적으로 앞섰습니다. 뒤이어 중국 SMIC가 3위(6%), 대만 UMC가 4위(5.2%)로 나타났습니다.
■ TSMC가 엔비디아의 최신 AI 칩 '블랙웰'을 미국 애리조나 공장에서 생산하는 방안을 논의중입니다. 5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TSMC는 이미 내년 초 애리조나 공장에서 '블랙웰' 생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만 애리조나 공장에서 진행되는 건 '선공정'으로, 최근 중요해진 '패키징' 공정은 대만에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미국 빅테크 기업이 계속해서 AI 데이터센터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5일(현지시간) 투자전문 매체 배런스는 메타플랫폼이 100억 달러를 투자해 미국 루이지애나에 최대 규모의 데이터센터를 건설한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일론 머스크의 AI 스타트업인 xAI는 멤피스의 '콜로서스' 슈퍼컴퓨터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xAI는 콜로서스에 최소 100만 개의 GPU를 통합한다는 계획입니다.
■ 국내 OTT 왓챠가 '숏드라마' 전용 플랫폼 '숏챠'를 출시했지만 성장은 지지부진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4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숏챠의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는 출시 이후 10월 1만 3969명이 최고점으로, 이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 기존 서비스 왓챠의 경우에도 이용자수는 9월 53만 8430명에서 지속적으로 하락, 11월에는 49만 8866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 SKT가 사업부를 기존 4개에서 7개로 재편했습니다. 통신 경쟁력과 AI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방침입니다. SKT는 이와 같은 2025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5일 단행했습니다. 재편된 7개 사업부는 MNO(이동통신), B 유선·미디어, 엔터프라이즈, 에이닷, GPAA(글로벌 퍼스널 AI 에이전트), AIX, AI DC 사업부로 구성됩니다.
■ 해외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LG와 삼성이 하이센스, TCL 등 중국 브랜드에 점유율을 잃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일 카운트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삼성 프리미엄 TV의 3분기 점유율은 30%로, 전년 동기 43%에서 크게 떨어졌습니다. LG의 점유율도 같은 기간 20%에서 16%로 하락했습니다.
■ 인텔이 내년 양산을 계획하던 18옹스트롬 공정의 수율이 10%를 넘지 못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4일 IT 매체 The Verge는 인텔이 일부 고객에게 18옹스트롬 공정이 TSMC보다 훨씬 뒤쳐진 상태라고 통보했다며 이같은 소식을 전했습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TSMC의 2nm 공정은 수율이 30%에 도달한 반면, 인텔의 18옹스트롬(약 1.8나노) 공정의 수율은 10% 이하입니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