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대변인 "전쟁의 양적·질적 변화 의미"
[플레세츠크=AP/뉴시스] 유럽연합(EU)는 러시아군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우크라이나 영토를 공격한 게 사실이라면 이는 '명백한 확전'이라고 비판했다. 사진은 러시아 북서부 플레세츠크 발사장에서 캄차카반도를 향해 야르스 ICBM이 발사되는 모습. 2024.11.22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유럽연합(EU)는 러시아군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우크라이나 영토를 공격한 게 사실이라면 이는 '명백한 확전'이라고 비판했다.
21일(현지시각) AFP통신에 따르면 피터 스타노 EU 외교안보담당 대변인은 "우리는 전반적인 사실을 평가하고 있지만, 그런 공격이 푸틴 측의 명백한 확전을 의미한다는 건 분명하다"고 밝혔다.
스타노 대변인은 "러시아군의 ICBM 사용이 확인되면 이는 전쟁의 양적, 질적 변화를 의미한다"고 우려했다.
이어 "러시아는 핵 도박을 하고 있고, 그들이 정말로 그것을 의미하는지 예측하기는 매우 어렵다"며 "우리는 이것이 무책임한 일이며 전세계 위협이라는 것만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공군은 이날 오전 "러시아군이 ICBM을 포함해 다양한 유형의 미사일로 21일 오전 5~7시 (우크라이나) 드니프로시 사업체와 중요 기반시설을 공격했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ICBM 유형은 언급하지 않았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공격에 ICBM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되면 이는 2022년 2월 전쟁이 발발한 뒤로 첫 사례로 기록된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은 “나중에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미사일의 속도와 고도는 ICBM의 능력을 시사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ICBM 발사 여부를 확인해줄 수 없다며 "군에 연락하기를 추천한다. 이 주제에 대해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