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HD현대사이트솔루션, 스마트건설 챌린지 최우수 혁신상 수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철도 공사에 스마트 기술 도입
건설업계 디지털 전환 가속화


파이낸셜뉴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의 통합 스마트 건설 솔루션 '사이트클라우드(XiteCloud)' 개념도. HD현대사이트솔루션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이 국토교통부 주최 '2024 스마트건설 챌린지'에서 철도 분야 최우수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스마트건설 챌린지는 건설 산업의 안전성 향상과 생산성 제고를 목표로 혁신 기술을 발굴하는 행사다. 시상에 앞서 △기술 혁신성 △안정성 △현장 적용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이번 수상으로 HD현대 건설기계 3사(HD현대사이트솔루션·HD현대건설기계·HD현대인프라코어)는 모두 스마트건설 챌린지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지난 2020년은 HD현대인프라코어, 지난 2021년은 HD현대건설기계와 HD현대인프라코어가 수상한 바 있다.

이번 행사에서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쌍용건설, 지에스아이엘(GSiL)과 함께 △건설정보모델링(BIM) △드론 △장비 자동화 △스마트 안전관리 플랫폼을 기반으로 생산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방안을 발표해 호평을 받았다.

특히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지난 2022년부터 쌍용건설과 함께 통합 스마트 건설 솔류션인 '사이트클라우드(XiteCloud)' 현장 실증에 나서고 있다.

대규모 택지 공사 현장에서 드론 측량과 디지털 토공 플랫폼을 통해 반복 업무를 간소화하고 시공 기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또한, 3D 머신가이던스를 적용한 건설장비 자동화로 △작업능률 70% △시공성 84% 개선 효과도 입증했다. 앞으로 해당 기술들은 철도 공사 현장에도 도입돼 생산성과 안전성을 높일 예정이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관계자는 "스마트 건설 솔루션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과 안전한 건설 현장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더 많은 현장에 솔루션을 적용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건설 #솔루션 #스마트 #사이트클라우드 #챌린지

hoya0222@fnnews.com 김동호 이동혁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