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2 (금)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매-세-지, 11월 21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둘째)가 20일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열린 ‘국내 주식시장 활성화를 위한 일반투자자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 중국 기업들의 전방위 공세에 국내 철강·석유화학·바이오·조선 산업 기반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매일경제가 한국 기업들의 현장을 긴급 점검하기 위해 포항·여수·울산·오송 4대 전통 산업단지를 찾아갔습니다.

2. 기업들이 한국에서 해외로 떠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해외투자 금액이 약 234억달러로 집계됐습니다. 시장 관계자들은 국내 투자 환경이 악화된 탓이라고 분석합니다.

3. 대중국 강경파로 꼽히는 하워드 러트닉 캔터피츠제럴드 최고경영자가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상무장관으로 발탁됐습니다. 이와 함께 그는 미국무역대표부도 총괄하게 됐습니다.

4.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유럽 소재 제약사와 약 9000억원 규모의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로써 창립 이래 최초로 연간 누적 수주금액이 5조원을 돌파했습니다.

5.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기업인들에 대한 배임죄 완화를 수면 위로 끌어올렸습니다. 배임죄 완화는 기업들의 숙원 사업이지만 민주당이 이를 공개적으로 거론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