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27 (일)

‘주민등록증’새로운 디자인을 찾습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민등록증 디자인 공모’ 11월 18일~28일까지 접수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행정안전부, 정부세종청사.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공동으로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선’을 위한 공모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행안부와 문체부는 민·관 합동 ‘주민등록증 개선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9월,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선 필요성을 검토하기 위해 국민과 디자인·역사 전문가 등이 참여한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선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토론회에서 참여자들은 주민등록증의 새로운 디자인 개발 필요성에 공감하고, 디자인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했고, 추진위의 자문을 거쳐 주민등록증 디자인에 대한 공모를 진행하기로 했다.

주민등록증 디자인 공모는 디자인 전문가가 참여하는 ‘주민등록증 디자인 공모’와 일반 국민의 의견을 받는 ‘국민 아이디어 공모’로 나눠 개최하며, 접수 기간은 11월 18일부터 11월 28일까지다.

‘주민등록증 디자인 공모’는 1단계 기획안 공모, 2단계 디자인 공모로 진행된다.

1단계 공모에서는 주민등록증 디자인 기획 제안 및 참가자의 주요 실적을 바탕으로 심사하여, 6명(또는 팀)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 신청 자격은 대한민국 국적인 사람으로, 개인 또는 팀으로 참여 가능하다.

2단계 디자인 공모는 1단계에 선정된 6명(또는 팀)이 참여하게 되며, 디자인 참여 보상비가 각 3백만 원 지급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 시행 예정인 2단계 디자인 공모에서 디자인 작품 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1명(또는 팀)이 선정되고, 최종 선정된 1명(또는 팀)은 주민등록증 새 디자인 개발에 참여하게 된다. ‘국민 아이디어 공모’에는 새로운 주민등록증에 대한 제안을 담은 아이디어를 가진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국민 의견은 향후 새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발에 반영할 예정이다.

디자인 공모는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publicdesign.kr)에서 접수하며, 국민아이디어 공모는 ‘소통24’(sotong.go.kr)에서 신청 가능하다.

ktitk@fnnews.com 김태경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