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1.10 (금)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네이버클라우드 “AI 디지털교과서 성공 위해 맞춤형 학습 혁신 기술 지원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2025년 3월부터 시행될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앞두고, 네이버클라우드(대표 김유원)가 개발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AI 디지털교과서 개발을 위한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AI 디지털교과서 발행사, 개발사, 클라우드 전문업체 등 90여 명의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AI 디지털교과서의 검정 결과에 따른 기술 전략을 수립하고 네이버클라우드의 AI 및 미디어 상품 라인업, 지원책 등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데일리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유원 대표는 개회사를 통해 “AI 디지털교과서는 학생들의 개별 특성과 학습 패턴을 반영한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강력한 도구가 되기 위해 다양한 기술 적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네이버클라우드가 클라우드 기반의 혁신 기술을 통해 대한민국 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AI 디지털교과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세미나는 김한결 네이버클라우드 상무의 ‘성공적인 AI 디지털교과서 현장 적용을 위한 로드맵’ 발표로 시작되었다. 김 상무는 클라우드 기반의 AI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운영이 IT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초기 투자 비용을 감소시켜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네이버클라우드는 초기 개발 부담 완화를 위한 매년 개발 크레딧 제공, 교과서 미채택 시 비용 경감 방안, CSAP 인증 컨설팅 비용 지원 등 다양한 지원책을 제시했다. 또한 AI 튜터 관련 기술 교류 및 공동 개발 추진, AI 디지털교과서 전담 TF 운영 확대 등을 통해 발행사들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데일리

성공적인 AI 디지털교과서 현장 적용을 위한 로드맵’ 발표 중인 김한결 네이버클라우드 상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미나에서는 클라우드 기반 아키텍처 및 서비스 운영 방안에 대한 기술 세션도 진행되었다. 허창현 리더는 ‘디지털교과서 개발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아키텍처 설계’를 주제로 안정적인 AI 디지털교과서 서비스를 위한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소개했다. 오은선 매니저는 AI 디지털교과서의 실제 서비스 실행 및 안정적 시스템 운영을 위한 클라우드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AI 디지털교과서 이용 시나리오 내에서 문제를 조기 발견하고 사용자 경험 향상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했다.

이외에도 최근 교육 시장에서 AI의 활용 사례와 AI 기술이 디지털 교육 산업에 미친 영향에 대한 다양한 세션도 마련되어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앞두고 한국교과서협회, 디지털교과서 제작사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교육 혁신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자사가 보유한 클라우드 인프라와 생성형 AI 등 다양한 기술로 교육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