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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시장은 올해 830억달러(한화 약 109조4604억원)로 전년 대비 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모노폴리고!’, ‘로얄매치’와 같은 히트작의 성공과 ‘붕과: 스타레일’, ‘라스트 워: 서바이벌’과 같은 중국 게임의 지속적인 글로벌 확장에 힘입은 결과라고 센서타워는 분석했다.
2024년 가정용 콘솔 게임 지출은 부진한 퍼스트 파티 라인업과 스위치의 전환기에 따라 1% 감소한 420억달러(55조4000억원)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PC/Mac 지출은 유료 게임/DLC 게임 수익 호조에 힘입어 1% 증가한 380억달러(50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휴대용 콘솔 지출은 스팀덱 게임 구매해도 불구하고 닌텐도스 스위치 라이트 게임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며 2% 감소한 25억달러(3조3000억원) 미만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상반기 다운로드 점유율 기준 상위 5개의 서브 장르 중 시뮬레이터가 15억 다운로드로 선두를 달렸으며, 전기 대비 0.4% 포인트 상승한 6%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멀티 온라인 배틀 아레나(MOBA) 게임 역시 ‘스쿼드버스터즈’와 같은 신작과 ‘왕자영요’의 전 세계 출시에 힘입어 1억2100만에서 2억1500만으로 다운로드 수가 급증했다.
MOBA의 수익 점유율 역시 크게 성장해 23억400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2024년 상반기에 기록한 5.8% 시장 점유율은 지난 기간에 기록한 4.8%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였다.
이러한 증가는 새로운 기능과 효과적인 라이브 운영을 통해 수익을 높인 ‘브롤스타즈’의 놀라운 컴백과 최근 출시작에 힘입은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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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에서는 3개의 무료 게임이 상위 10위 안에 들었고, 나머지는 유료 게임이었다. 코어 슈팅과 역할수행게임(RPG)이 상위 10위를 장악했다.
2024년 상반기 플랫폼별 아시아-태평양 지역 수익 상위 게임 톱10은 전략과 RPG 장르의 인기를 반영했다. 왕자영요, 붕괴: 스타레일과 같은 게임이 모바일 게임 순위 상위권을 차지했다. 특히 왕자영요, 화평정영,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 등 텐센트의 타이틀이 모바일 게임 순위 상위권에 오르며 아태지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텐센트의 막강한 영향력을 보여줬다. Steam에서는 상위 10개 게임 중 4개가 F2P(부분 유료) 게임이었다.
한편 리포트에서는 게임의 성공 요인을 분석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인기 모바일 게임은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로 플레이어 참여도를 높였는데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지원하는 게임의 사용자는 하루 평균 약 50분을 게임에 소비하는 반면, 그렇지 않은 게임의 사용자는 하루 평균 24분만 게임에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이용하는 플레이어는 그렇지 않은 플레이어에 비해 약 2배 더 많은 시간을 게임에 소비했다. 플레이어의 참여도를 높이고 게임 세션을 연장하는데 사용자 생성 콘텐츠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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