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4 (화)

"다섯 가지 진실 밝힙니다"…에어비앤비, 소책자 발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업신고 정보·영업신고증 제출 의무화 조치 계기

활동·정책에 대한 자세한 사실관계 분석

뉴스1

에어비앤비에 관한 다섯 가지 진실(에어비앤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윤슬빈 여행전문기자 = 에어비앤비가 국내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다섯가지 주제로 묶어 소책자 '에어비앤비에 관한 다섯 가지 진실'을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에어비앤비의 활동 및 정책에 대해 데이터에 기반을 둔 자세한 사실관계를 알리고 이따금 등장하는 오해를 풀어 한국의 기업시민으로서 신뢰를 높이겠다는 취지다.

소책자는 제목에서 엿볼 수 있듯 다섯 가지 주제로 △합법 숙소 △안전 지원 시스템 △경제적 효과 △산업 상생 및 진흥 효과 △외래관광객 유치 효과 등으로 구성했다.

합법 숙소와 관련해 에어비앤비는 '영업신고 정보 및 신고증 제출 의무화 조치'를 소개했다.

그간 이른바 '미신고 숙소'가 에어비앤비 플랫폼 상 등록되어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바 있는데 1년 여 간의 유예 및 준비기간을 거쳐 2025년 말이면 이런 문제가 전면 해소될 것이란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책자는 이 같은 조치가 비록 국내 법령상 플랫폼의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에어비앤비에 대한 한국 사회의 신뢰를 높인다는 취지로 자발적으로 시행하게 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안전한 여행을 위한 시스템에 대해서는 의심스러운 숙소 사전식별 및 차단, 호스트와 게스트 상호간의 '후기 시스템' 등을 통해 위험 발생 요인을 사전에 줄이고 있어 안전 관련 보고 자체가 매우 드물게 발생한다는 점을 데이터로 보여준다.

한국 사회에서 에어비앤비의 역할도 읽을 수 있다. 6만 8000개에 달하는 국내 일자리 창출 효과와 관광산업 전체의 파이를 키우는 산업적 측면에서의 긍정적 효과뿐만 아니라 '3000만 외래 관광객 유치'를 위한 필수 숙소 인프라로서의 역할을 강조했다.

서가연 에어비앤비 코리아 컨트리 매니저는 "에어비앤비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인 '신뢰'를 바탕으로 미신고 숙소를 단계적으로 삭제하는 자발적 조치를 선보인 데 이어 오해를 바로잡고 이용자의 신뢰를 강화하기 위해 소책자를 발간했다"며 "한국 사회의 기업시민으로서 정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한국 사회 전반에 도움이 되는 방향의 제도 개편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eulbi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