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2 (일)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배송 다음 날 판매자에 지급"…네이버 '고속정산' 비결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 위험거래탐지시스템에 자발적 구매 확정 독려

연합뉴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 티몬과 위메프의 대규모 미정산 사태를 계기로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계의 정산 기한 단축이 추진되면서 네이버의 신속한 정산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9일 플랫폼의 정산 기한과 관련해 '상품 구매 확정일로부터 10∼20일 이내'와 '월 판매 마감일로부터 30일 이내' 등 2가지 방안을 제시했고 이달 중 공청회 등을 거쳐 최종안을 결정할 계획이다.

정부가 이른바 '티메프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해 대금 정산 단축에 속도를 내면서 플랫폼 업계도 관련 대책에 고민이 커졌다.

22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국내 플랫폼들의 정산 주기는 법적 최대 기한인 60일에 가까운 경우부터 10일 이내까지 다양한데 네이버는 국내는 물론 외국 업체들과 비교해 정산이 매우 빠른 것으로 평가된다.

네이버의 '일반정산'은 구매 확정 후 다음 날 물품 대금이 지급되고 '빠른정산'의 경우 상품 배송 시작 후 다음 날 판매자에게 지급된다.

'빠른정산'은 구매자가 결제한 뒤 판매자로 대금이 지급되기까지 약 사흘밖에 걸리지 않는다.

비결은 판매자 신용도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기술이다.

네이버 '빠른정산'은 현재 월 거래 건수가 직전 3개월 연속 20건 이상, 반품률 20% 미만 판매자 중 위험거래탐지시스템(FDS)을 통과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와 주문형 가맹점을 대상으로 한다.

네이버는 연간 13억 건이 넘는 거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FDS 기술을 구축했고 상품 주문, 집하, 배송 등의 단계를 세밀하게 추적하는 시스템을 고도화했다.

특히 FDS는 거래 지속성, 반품률, 매출 변동률 등 7가지 변수를 통해 선제적 위험 탐지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것이 네이버의 설명이다.

'빠른정산'은 신청 문턱이 그리 높지 않아 여유 자금이 부족한 소상공인들의 만족도가 높다.

네이버페이 '빠른정산'을 이용하는 소상공인의 93%는 영세·중소사업자이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월간 거래액의 약 46%가 '빠른정산'으로 지급되고 있다.

네이버는 FDS를 기반으로 '빠른정산'을 활성화하는 한편 '구매확정' 마케팅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이용자가 구매 확정을 빨리할수록 일반정산에 해당하는 판매자가 대금을 빨리 받을 수 있다.

네이버는 구매를 확정한 이용자에게 결제 금액 1%에 해당하는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하고 상품 구매 후 두 차례 알림을 통해 자발적 구매 확정을 독려하고 있다.

이런 노력 덕분에 올해 6∼8월 네이버 쇼핑 이용자들의 평균 자발적 구매 확정 비율(상품 주문 건수 기준)이 47%나 된다고 네이버가 전했다.

상품 배송 완료 후 8일이 지나면 구매가 자동 확정되는데 구매자 절반 정도가 그 전에 구매 확정 버튼을 누른 셈이다.

구매 확정 독려는 다른 플랫폼 업체들이 정산 기한을 단축하는 데에도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유병준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는 "이용자의 구매 확정은 판매자의 일반정산 기준을 결정하는 중요한 단초인 만큼 플랫폼들이 구매 확정 독려 등 이벤트를 펼치기만 해도 정산 기한을 하루라도 당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적극적인 정산 대금 지급은 판매자의 사업 활력을 높이고 구매자 후생에도 기여하는 선순환 고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티메프 피해자들의 호소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티몬·위메프(티메프) 피해 판매자와 소비자들이 13일 서울 강남구 티몬 사무실 앞에서 검은 우산 집회를 열고 있다. 2024.8.13 jieunlee@yna.co.kr



noja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