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8 (목)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KT 클라우드, 고집적·고효율 냉각 ‘백석 AI 데이터센터’ 개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성능 컴퓨팅 및 대규모 데이터 처리

AI GPU 수요 대응

수도권 데이터센터와 연계한 ‘원 DC’ 네트워크

AIDC 확대 및 운용 효율화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KT 클라우드(대표이사 최지웅)가 백석 AI 데이터센터(AI Data Center, AIDC)의 개관식을 29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관식에는 KT Cloud 김승운 IDC본부장과 KT 유경탁 미디어운용센터장이 참석했다.

백석 AIDC는 고집적 및 고효율 차세대 냉각 기술을 적용한 AI 전용 데이터센터로, AI GPU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구축됐다.

이데일리

백석 AI 데이터센터 개소식 행사 모습: (좌측부터) GS네오텍 이용희 기전사업부 상무, KT Cloud 이찬우 IDC운용담당, KT Cloud 김승운 IDC본부장, KT Cloud 김상곤 IDC사업담당, KT 유경탁 미디어센터장, KT Cloud 송용준 IDC기업고객팀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T 클라우드는 백석 AIDC와 기존 7개 수도권 데이터센터를 연계한 통합 운용체계인 ‘원 DC(One DC)’ 네트워크를 확장하여 안정적인 네트워크, 전력, 공조 환경을 구현한다.

백석 AIDC는 경기 고양시 KT백석빌딩에 위치하며, 내진 특등급 기준을 만족해 자연재해에도 안전하게 설계됐다. 주요 인프라 시설은 2N 또는 N+C 방식으로 구축되어 안정적인 전력과 공조 시스템을 제공하며, 수냉식 공조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KT 클라우드는 엔비디아, AMD 등 수천 장의 GPU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여러 데이터센터에서 활용해 맞춤형 AI 인프라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향후 가산, 경북 등 추가 데이터센터도 대용량 GPU를 수용 가능한 AIDC로 개관할 예정이다.

KT Cloud 김승운 IDC본부장은 “급증하는 AI 인프라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백석 AIDC를 개관했다”며, “AIDC 확대와 운용 효율화에 집중하며 국내 최고의 인프라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