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15 (화)

폴스타, 2년 만에 韓서 신차 나왔다…“폴스타 4, 6690만원부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3일 스페이스 서울에서 포릇타 4 최초 공개

전 세계 26개국 가운데 가장 싼 가격 책정

국내 두 번째 출시 모델…“전기차 새바람 기대”

헤럴드경제

폴스타코리아가 13일 오전 서울 용산구 폴스타 스페이스 서울에서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4 출시 행사를 진행한 가운데 모델이 차량을 선보이고 있다. 폴스타4는 동급 내연기관 모델들 대비 압도적 퍼포먼스, 날렵한 디자인, 넉넉한 탑승공간이 특징이며 10월 고객 인도를 목표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주문을 받는다. 임세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성우 기자] 스웨덴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한국 시장에서 2년여 만에 새 모델을 선보인다.

폴스타는 13일 스페이스 서울에서 전기 퍼포먼스 쿠페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폴스타 4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브랜드 첨단 기술력이 총집약된 새 모델을 통해 국내 전기차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는 구상이다.

폴스타 4는 폴스타코리아가 국내에 두 번째로 선보이는 신모델로, 폴스타가 현재까지 양산한 차량 가운데 가장 빠르면서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가장 적다. 폴스타 4는 생산과정에서 19.4톤의 온실가스(CO₂e)를 배출(롱레인지 싱글모터 기준)하는데 이는 폴스타가 양산한 모델 중 가장 낮은 탄소 발자국이다.

폴스타 4의 개성 있는 디자인은 출시 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리어 윈도우를 없앤 혁신적인 발상을 폴스타 엔지니어링을 통해 실현, 2열 탑승 공간을 유지하면서도 날렵한 쿠페 스타일을 유지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폴스타 4의 국내 판매 시작 가격은 파일럿 팩을 포함해 6690만원으로, 전 세계 26개 국가 중 가장 저렴하다. 차량 주문은 이날 오후 1시부터 가능하다. 고객 인도는 오는 10월이 될 것으로 보인다.

헤럴드경제

함종성 폴스타 코리아 대표가 폴스타 4 차량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폴스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함종성 폴스타코리아 대표는 “오는 2026년까지 5개의 럭셔리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고 8곳의 폴스타 스페이스를 구축하는 과정에 폴스타 4가 있다”면서 “폴스타는 앞으로 프리미엄을 넘어 퍼포먼스까지 영역을 확장하는 럭셔리 퍼포먼스 브랜드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객관점에서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고, 2025년 말부터 부산공장에서 폴스타 4의 생산을 시작하면서 국내 경제 발전과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브랜드가 되겠다”고 덧붙였다.

폴스타는 스칸디나비안 미니멀 디자인에 현대적인 감성을 더해 폴스타 4라는 새로운 스타일의 SUV 쿠페를 완성했다. ‘듀얼 블레이드’ 헤드 라이트를 최초로 도입하며 폴스타만의 새로운 디자인 정체성을 강조했다. 낮은 프론트와 접이식 도어 핸들, 프레임리스 윈도우 및 사이드미러, 리어 에어로 블레이드 및 리어 라이트 바를 통해 역동적인 디자인을 자랑한다.

내부는 비즈니스 라운지 수준의 넉넉한 공간과 고급스러움을 갖췄다. 각각 2m와 3m에 이르는 넓은 전폭과 긴 휠베이스는 광활한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와 전자식 리클라이닝 시트와 결합해 2열 탑승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몰입형 경험을 제공한다. 태양계에서 영감을 얻은 엠비언트 라이팅 시스템은 9가지 색상 및 강도 조절이 가능해 탑승자의 기호에 맞게 개인화할 수 있다.

차량은 전장 4840㎜, 전폭 2008㎜, 전고 1534㎜, 휠베이스 2999㎜의 제원을 자랑한다. 셀 투 팩(Cell to Pack)을 통해 부피와 무게 대비 고용량인 100㎾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것도 두드러지는 장점이다. 적재 공간은 트렁크 하부공간을 포함해 526ℓ, 2열 시트 폴딩 시 최대 1536ℓ로 적재공간도 넉넉하다.

동력성능도 눈여겨 볼 만하다. 레인지 듀얼 모터는 544마력(400㎾)과 686Nm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 불과 3.8초 만에 돌파한다.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유럽 WLTP 기준 590㎞이다. 롱레인지 싱글 모터는 후륜 구동 방식으로 272마력(200㎾)과 343Nm 토크를 발휘하며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WLTP기준 620㎞이다. 히트 펌프를 기본 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였으며, 200㎾ 급속충전기 기준으로 10%에서 80%까지 30분 만에 충전할 수 있다.

헤럴드경제

폴스타코리아가 13일 오전 서울 용산구 폴스타 스페이스 서울에서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4 출시 행사를 진행한 가운데 모델이 차량을 선보이고 있다. 폴스타4는 동급 내연기관 모델들 대비 압도적 퍼포먼스, 날렵한 디자인, 넉넉한 탑승공간이 특징이며 10월 고객 인도를 목표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주문을 받는다. 임세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강화했다. 폴스타 4는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를 기반으로 하며, 국내에서는 티맵(TMAP)과 공동 개발한 전기차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해 주행 편의성과 혁신적인 엔터테이닝 경험을 제공한다. 15.4인치 센터 디스플레이는 최대 5분할 되어 내비게이션 화면을 유지하면서도 자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차량 제어 메뉴를 활성화할 수 있다. 10.2인치 운전자용 디스플레이는 속도와 배터리 및 주행 가능 거리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차량은 오는 14일부터 전국 폴스타 스페이스에서 확인 가능하며, 오는 15일 스페이스 경기, 17일 스페이스 부산, 그리고 24일과 25일 스페이스 제주에서 고객 초청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zzz@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