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인공지능(AI) 올인원 플랫폼 기업 슈퍼브에이아이가 생성형 AI 기반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을 출시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비전 인공지능(AI) 올인원 플랫폼 기업 슈퍼브에이아이가 자사 AI 플랫폼에 생성형 AI 기반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을 추가했다.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은 의료, 제조, 건설, 유통 등 실제 산업 현장에서 비전 AI 모델을 위한 데이터를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만들어내는 기능이다. 현장에서 구하기 어려운 '불량품 발생', '자연재해', '사건·사고' 등 희귀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개발됐다.
비전 AI 모델 개발사는 통상적 제조 라인에서의 불량품 발생률은 1만 대 1 미만에 불과하고, 화재 상황은 드물게 발생하기 때문에 관련 이미지·영상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슈퍼브에이아이의 생성형 AI 기반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을 활용해 다양한 배경의 차량 주행 영상을 합성한 사례.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슈퍼브에이아이는 이러한 학습 자료를 생성하기 위해 자체 개발·운영 중인 비전 AI 올인원 플랫폼 '슈퍼브 플랫폼'에 'ReCo 모델'을 추가했다.
ReCO 모델은 마이크로소프트(MS)가 제작한 이미지 생성 AI 모델로, 다른 모델보다 이미지 내 객체 위치를 정밀하게 출력해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모델에 100장 미만의 데이터를 추가 학습하면, 고품질의 학습 데이터를 즉시 생성해낸다. 이미지 내 구조물은 고정한 채로 주변 환경만 합성하거나, 배경은 고정하고 구조물의 세부 형태를 합성하는 등 세분화된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다. 명령어를 입력해 생성하고 싶은 데이터의 특성을 더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슈퍼브에이아이는 슈퍼브 플랫폼에 최신 모델을 지속 추가해 성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현대인 기자 modernma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