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8 (월)

이슈 스마트폰 소식

‘갤럭시Z 폴드·플립6’ 공개 행사 앞두고 사양 싹 털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T 팁스터 전체 사양·마케팅 자료 추정 이미지 유출

플립6, 폴더블 특화 AI 기능 투입…카메라·배터리 개선

폴드6, 대화면·S펜으로 AI 기능 활용 강조…두께·무게↓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삼성전자(005930)의 신제품 공개 행사 하반기 ‘갤럭시 언팩’을 앞두고 이번 행사의 주인공인 신형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 폴드·플립6의 마케팅 자료로 추정되는 이미지가 유출됐다. 플립6는 기기를 펼치지 않아도 전면 커버 화면을 통해 인공지능(AI) 기반 실시간 통역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플립6 커버 화면에서 갤럭시 AI 기반 실시간 통역이 가능해질 전망이다.(사진=에반 블래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플립6 커버 화면에서 채팅 어시스턴트를 활용해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사진=에반 블래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일(현지시간) 더버지 등 IT 전문 외신들은 이날 유명 IT팁스터(정보유출자) 에반 블래스가 갤럭시Z 폴드·플립6의 전체 사양표와 마케팅 자료를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공개된 자료에서 눈에 띄는 새로운 소식은 폴드6 전면 화면에 다양한 AI 기능이 추가될 것이란 점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신제품에 폴더블폰에 특화한 ‘갤럭시 AI’ 기능을 선보이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폴드가 책처럼 좌우로 접히고, 플립은 조개처럼 상하로 접히는 디자인인 만큼 제품 외형의 특성을 활용한 폴더블 전용 AI 기능이 추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먼저 플립6 전면 화면에서 바로 실시간 통역 기능을 쓸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플립을 절반만 펼친 상태에서 상대방은 전면 커버화면을 보고, 자신은 내부 화면을 보고 이용하는 방식이 될 전망이다.

또 전면 환면에서 갤럭시 AI의 ‘채팅 어시스턴트’ 기능을 이용해 메시지에 답장을 보낼 수도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AI가 대화 문맥을 파악해 여러 가지 자동 답변을 생성해주면 원하는 것을 선택해서 보내는 식이다.

폴드6는 갤럭시 노트,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AI 주요 기능을 대형 화면에서 S펜을 통해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데일리

갤럭시Z 폴드6 추정 이미지(사진=에반 블래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개선도 눈에 띈다. 유출된 자료에 따르면 두 제품 모두 전작 보다 더 얇아지고 가벼워졌으며 배터리 수명은 길어질 전망이다.

폴드6는 접었을 때 기준으로 전작대비 1.3㎜ 더 얇아지고 무개는 14g 가벼워질 것으로 보인다. 펼쳤을 기준 화면의 세로 길이는 1.4㎜ 더 짧고, 가로 길이는 2,7㎜ 더 넓어지면서 좀 더 직사각형에 가까운 형태로 변화할 전망이다. 내부 디스플레이는 7.6인치로 전작과 같지만 외부 디스플레이는 6.3인치로 0.1인차 커질 것이 예상된다. 또 화면 최대 밝기는 2600니트로 전작(1750니트) 대비 상당히 높아질 전망이다.

배터리 용량은 4400암페어시(㎃h)로 전작과 동일하지만 배터리 수명은 비디오 재생 기준으로 전작대비 2시간 더 길어졌다고 강조돼 있고, 카메라 화소는 전작과 동일하게 후면 메인 5000만화소를 탑재할 전망이다.

플립6는 메인 카메라를 5000만 화소로 바꿔 전작 1200만화소 대비 크게 향상시킨 것이 가장 큰 변화가될 예정이다. 배터리 용량도 3700㎃h에서 4000㎃h로 대폭 늘렸으며 배터리 수명도 비디오 재생 기준 전작 대비 3시간 늘어났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접었을 때 두께는 14.9㎜로 전작 대비 0.2㎜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화면은 외부 3.4인치 내부 6.7인치로 전작과 동일할 것으로 보인다.

폴드·플립6 모두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로 스냅드래곤8 3세대를 탑재하며 최대 12G램을 지원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오는 10일 프랑스 파리에서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 폴드·플립6를 공개할 예정이다. 제품 출시일은 신제품 공개 행사 2주 뒤인 오는 24일로 전망된다. 폴더블폰뿐 아니라 갤럭시 워치7, 갤럭시 워치 울트라, 갤럭시 링, 버즈3 시리즈 등 총 6개 제품이 공개돼 역대 언팩 최다 신제품 공개가 이뤄질 전망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