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8 (월)

한국 직장인, '월요병'보다 '화요병'에 더 시달린다… 알고케어 보고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I 영양관리 큐레이션 스타트업 알고케어가 ‘2024 직장인 건강 자산 리포트’를 공개했다. 하루 대부분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는 직장인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상태와 업무 건강의 현재 상태를 분석하고, 기업의 건강경영 체계 개선을 위한 맞춤 전략을 제안해 개인과 기업 모두의 생산성 향상 효과를 돕기 위한 의도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ITWorld

ⓒ 알고케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직장인은 ‘월요병’의 원인이라고 알려진 월요일보다 ‘화요일’에 더 많은 피로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춘곤증의 계절이라고 알려진 봄보다 ‘여름’인 7~8월이 급격히 졸음이 쏟아지는 계절이라고 응답했다.

이번 보고서는 2023년 3월부터 2024년 5월까지 약 14개월간 알고케어 고객사 임직원이자 대한민국 직장인 1만 7,719명(남성 1만 989명/여성 4,564명)의 답변과 건강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다. 알고케어는 평균 영양필요지수(Average Nutrient Need Index, ANNI), 월별 몸상태, 요일별 몸상태, 건강 관심사 및 보유 중인 질환, 증상 심각도 평가의 총 다섯 가지 주제에 맞추어 응답 결과를 분석했다.

알고케어가 제공하는 8종의 영양성분(비타민D, 마그네슘, 오메가3, 비타민B, 비타민 C등) 중에서 응답자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분석한 영양성분은 비타민D다. 비타민 D는 신체활동 및 운동 부족의 비율이 높고, 알레르기 질환 보유자, 음주량이 많은 사람에게 필요하다.

평균 영양필요지수는 보유한 질환 및 증상의 중요도와 심각도, 영양제의 효과를 모두 고려하는 알고케어의 AI 알고리즘을 통해 건강상태에 따라 개인 맞춤으로 산출되며, 총 100점 중 점수가 높을수록 섭취가 필요한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비타민D는 70점을 기록했다.

봄이 되어 온몸이 나른해지고 졸음이 찾아오는 춘곤증은 사실 ‘여름’에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보고서에 따르면, 월별 몸상태 선택 순위에서 ‘졸림’ 선택 비중은 7월, 8월에 급격히 증가했다. 요일별 몸상태에 따르면 피로와 스트레스 선택 비중이 가장 높은 날은 ‘화요일’이고, 예민, 우울, 불안 등의 부정적 감정 선택 비율이 가장 낮은 날은 ‘금요일’이다.

종합 감기, 운동 후, 아토피, 번아웃보다 심각도가 높은 상태는 ‘명절 증후군’이었다. 알고케어 사용자는 200여 개의 건강 문진, 40여 개의 몸 상태를 통해 본인의 현재 상황을 3단계까지 설정할 수 있다. 이 중 ‘심각도 3’의 선택 비율이 가장 높은 몸상태는 ‘명절 증후군’, ‘종합감기’, ‘운동 후’ 순이었으며, 3단계 선택 비율은 각 55.2%, 53.2%, 49.7%였다.

보유 중인 질환으로는 알레르기/면역 질환, 고지혈증, 고혈압 순으로 높았으며 알고케어는 이에 대한 필요영양소로 아연, 비타민D, 비타민C및 오메가 3를 꼽았다.

보고서는 직장인의 건강 관리가 단순 복지 차원을 넘어 기업의 중요한 자산 관리 전략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건강 관리 개선은 직장인의 업무 만족도를 높이며, 조직 전체의 생산성 증가로 이어져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대규모 메타 연구에 의하면 기업의 건강관리 투자 1달러당 의료비 절감 효과는 3.27달러에 달하며, 결근으로 인한 비용 감소 효과는 2.73달러에 이른다.

알고케어는 현재 B2B 형태의 오피스 영양관리 솔루션 ‘알고케어 앳 워크’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 LG에너지솔루션, SK스퀘어 등이 알고케어의 주 고객이다. AI 기반 실시간 1:1 맞춤 서비스는 물론, 개인별 건강 데이터와 몸 상태에 따라 4mm 이하의 초소형 영양제를 조합해 제공한다.

알고케어 정지원 대표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기업이 직원 건강을 업무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부분임을 인식하고 체계적인 건강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알고케어는 앞으로도 AI 기반 영양관리 큐레이션을 통해 하루 한 잔으로 챙기는 개인의 건강복지를 제고하고, 건강한 직장인이 건강한 기업 문화를 만들고 결국 기업 성장으로 이어진다는 가치를 확산시키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2024 직장인 건강 자산 리포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알고케어 웹사이트 내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편집부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