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1 (월)

HDC현대산업개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4' 발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환경(E)·사회(S)·지배구조(G) 부문별 성과 담아

아주경제

HDC현대산업개발은 ESG 경영활동과 성과, 향후 계획 등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4'를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활동을 비롯해 성과, 향후 계획 등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4'를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환경책임 강화, 사람중심 경영, 투명한 거버넌스 구축 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으며, 이 같은 ESG 경영활동과 성과를 정리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담았다.

이번 보고서에는 '이중중대성' 평가를 통해 기업의 활동이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에서 이해 관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회사가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중요한 이슈를 선정했다.

이중중대성 평가 결과, 가장 높은 중요도를 보인 항목은 지배구조 건전성과 투명성 항목이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배구조 건전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이사회와 감사위원회, 주주권리, 리스크관리 등 분야를 개선했다.

이사회 부문에서는 여성 사외이사를 선임하고 이사회와 위원회 평가제도를 도입하는 한편, 사외이사 후보군도 관리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다. 주주권리 분야에서는 주총 4주 전 소집공고를 준수했고 전자투표제를 도입한 것은 물론, 자사주 매입과 중장기 배당정책도 수립했다.

이밖에도 감사위원회에는 계열사 내부거래와 외부감사인의 비감사 용역을 사전 심의 회계 투명성을 확보했고 부패방지(ISO 37001)와 규범준수경영시스템(ISO 37301) 인증을 신규 취득함으로써 리스크 관리에도 힘썼다.

사회 부문 주요활동으로는 원자재 가격 상승과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는 협력사에게 금융지원과 기술개발, 교육, ESG컨설팅 등의 다양한 지원을 통한 동반성장 강화가 꼽힌다. 협력사의 사회적 책임 이행 지원을 위해 협력사 행동규범 제정과 임직원과 이해관계자 대상 인권영향평가·인권보호정책을 수립하는 등 인권경영체계도 구축했다. 또 지역사회 발전과 상생을 위해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추진하고 나눔의 가치를 확산해 '2023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환경 부문에서는 기후변화로 전 세계적인 환경·에너지 문제해결과 '넷제로'(Net Zero·탄소중립) 달성에 동참하기 위해 △기후위험 △기회요인 식별 △제로에너지빌딩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등의 기후변화 대응 전략을 수립했다.

아울러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해 멸종위기 동물 보호지침, 현장 자생수목 이식관리 지침, 단지 내 비오톱 적용 가이드라인 등의 지침서를 신규 제정, 공사에 따른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고 자연보존 활동을 추진 중이다.

최익훈 HDC현대산업개발 대표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경제적 가치를 넘어, 환경과 사회적 가치 창출의 중요성을 인식해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 같은 성과를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담아 발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선한 영향을 주는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ESG 경영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아 ESG평가기관인 서스틴베스트가 발표한 2024년 상반기 ESG 등급에서 지난해 B등급 대비 2단계 오른 A등급을 달성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의 ESG 평가등급은 지난 2022년 상반기 C등급을 기록한 이후 2년 만에 3단계 상승했다. 끝.

아주경제=남라다 기자 nld8120@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