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8 (화)

IOC, 러시아 · 벨라루스 선수 25명 파리올림픽 출전 승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스위스 로잔의 국제올림픽위원회 본부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현지시간 15일, 2024 파리올림픽에 개인 중립 자격으로 출전할 수 있는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 25명의 명단을 1차로 발표했습니다.

IOC는 개인 중립 선수 자격 검토 패널(AINERP)이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의 자격 요건을 검증한 결과 1차로 러시아 선수 14명과 벨라루스 선수 11명의 파리올림픽 출전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출전이 승인된 선수들은 사이클, 체조, 역도, 레슬링 종목에 출전합니다.

이들 가운데엔 2021년 열린 2020 도쿄올림픽 남자 트램펄린 금메달리스트인 벨라루스의 이반 리트비노비치도 포함돼 있습니다.

IOC는 "자격 검토 패널이 IOC 집행위원회의 결정과 확립된 원칙에 따라 선수들을 검토했다"며 "출전이 승인된 선수들은 '올림픽 운동의 평화 사명'이 담긴 올림픽 헌장을 존중한다는 참가 조건에 서명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IOC는 검토 패널의 검증이 끝나는 대로 추가 출전 승인 명단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IOC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 침공 조력국인 벨라루스 선수의 경우 개인 중립 자격으로만 올림픽에 참가할 수 있게 허용했습니다.

단체전 출전은 금지되며, 자국의 군사 활동과 관련이 없어야 하고 우크라이나 전쟁에 적극적으로 지지 의사를 표명해서도 안 된다는 조건이 붙었다.

대회에서 자국 국기 사용, 국가 연주 등도 금지됩니다.

IOC는 이들 두 나라 선수의 개막식 행진 참석도 불허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정구희 기자 koohee@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