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이슈 하마스·이스라엘 무력충돌

이스라엘군, 하마스 억류 인질 4명 구출, 민간인 210여명도 사망해 비난 여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지난해 10월 납치한 안드레이 코즈로프가 이스라엘군으로부터 구출돼 8일(현지시간) 라마트 간 셰바 병원에 도착하고 있는 모습.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스라엘 군이 8일(현지시간) 이례적인 주간 작전을 통해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에 붙잡혀 있던 인질 가운데 4명을 구출해냈다.

그러나 구출 과정에서 민간인 희생자가 다수 발생해 비판이 커지고 있으며 팔레스타인당국(PA) 마흐무드 압바스 수반은 유엔 안보리에 비상 회의 소집을 요청했다.

BBC방송은 이스라엘군과 보안국, 경찰이 합동으로 하마스가 장악한 난민 캠프 누세이라트에서 작전을 펼쳐 건물 두곳에서 여성 한 명과 남성 3명을 구출했다고 보도했다.

이로써 이스라엘 군이 구출한 인질 수는 7명으로 늘었다.

작전 중 이스라엘군 병사 1명이 사망했다.

이날 구출된 7명은 지난해 10월7일 이스라엘 남부에서 진행 중이던 음악 축제 도중 하마스에 의해 납치됐다.

그동안 팔레스타인 수감자들과의 교환을 통해 250명 중 절반이 풀렸다.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이스라엘 특수부대가 총격 위험 속에서도 인질 4명을 구출했다며 “이스라엘 군에서 복무하는 동안 이번은 목격한 작전 중 가장 영웅적이고 특별하다”라고 말했다.

이번 이스라엘군의 구출 과정에서 가자지구 병원 두곳에서 70명이 사망했으며 누세이라트 난민 캠프와 그 주변에서도 최소 210명이 사망하고 400명 이상이 부상 당했다고 하마스 공보 당국이 주장했다.

이스라엘 군 대변인 다니엘 하가리 중장은 민간인 사상자 수가 '100명 미만'이라고 인정하면서 사망자 중 하마스 대원이 몇 명인지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하가리 중장은 또 하마스가 민간인들을 방패로 삼았다고 비난했다.

미국의 휴전 압력 속에 정치적으로 궁지에 몰려 있던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작전 성공을 반기면서 앞으로 남은 인질 120명을 구출할 때까지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인질 구출 작전 성공으로 거국 연정에 참여하고 있는 야당 대표 베니 간츠의 내각 탈퇴 발표도 늦춰졌다.

간츠 대표는 당초 이날 밤 탈퇴 선언을 할 예정이었으나 인질 구출 소식에 일단 미뤘다.

네타냐후 총리는 간츠에게 "지금은 분열이 아니라 통합할 때"라며 연정 잔류를 촉구했다.

간츠는 이에 대해 성명을 통해 이스라엘이 직면한 문제는 바뀌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이고, 지속 가능한 방법은 무엇인지 검토해야만 한다"면서 하마스와 휴전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이전 입장을 재확인했다.

가자 현지 주민들은 이스라엘 공군기와 드론이 가옥과 피하려는 주민들을 향해 밤새 무작위로 공격했다고 주장했다.

압바스 PA 수반은 이스라엘군이 누세이라트 난민 캠프와 그 주변에서 학살을 저지른 것을 논의해야 한다며 유엔 안보리 비상 회의 소집을 요청했다.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정책 담당 위원은 “또 다른 학살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라며 이번 공격을 강력히 규탄했다.

보렐의 주장에 대해 엘리 코헨 이스라엘 외교장관은 인질들을 민간인들 뒤에 숨기고 있는 하마스를 비난하지 않냐고 반문했다.

영국 스카이뉴스는 이번 구출 작전으로 앞으로 이스라엘과 하마스간 인질 교환 석방 가능성이 줄어들 수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또 다른 팔레스타인 정파인 팔레스타인 이슬라믹 지하드 그룹 부대표 모하메드 알힌디는 하마스 방송인 알아크사TV와 가진 인터뷰에서 이번 난민 캠프 공격이 인질 교환 협상에 지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파이낸셜뉴스

8일(현지시간) 이스라엘 공습으로 파괴된 가자지구 누세이라트 난민촌 가옥.로이터연합뉴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