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생성형 인공지능(AI) 전문 스타트업 링크의 거대 임베딩 모델 '링크'가 허깅페이스의 '대량 텍스트 임베딩 벤치마크 리더보드(MTEB)' 텍스트 검색 평가에서 구글, 오픈AI 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미국 생성형 인공지능(AI) 전문 스타트업 링크의 거대 임베딩 모델 '링크'가 허깅페이스의 '대량 텍스트 임베딩 벤치마크 리더보드(MTEB)' 텍스트 검색 평가에서 구글, 오픈AI 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임베딩 모델은 생성형 AI의 한계로 지적받는 환각을 최소화하는 데 핵심인 검색증강생성(RAG) 기술에 쓰이는 모델이다.
MTEB는 임베딩 모델의 성능을 △분류 △클러스터링 △쌍분류 △재순위 △검색 △텍스트 의미적 유사도 △요약 등 7개 분야에 대해 평가데이터를 기반으로 평가해 순위를 매기는 리더보드다.
링크의 임베딩 모델은 MTEB 텍스트 검색 분야에서 최초로 60점을 넘어 1위를 차지했다. 그외 분야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아 종합 3위를 차지했다.
최찬열 링크 대표는 “검색 정확도를 보장하는 엔진인 임베딩 모델을 금융, 법률, 보험 등 전문 분야를 중심으로 확장하고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링크는 2022년에 설립한 생성형 AI 솔루션 공급 기업이다. 미국 보스턴에 본사, 한국에 지사를 둬 글로벌 4대 회계법인 및 컨설팅업체 중 하나인 KPMG, 삼성화재, 삼성생명, 닥터나우, 로앤굿 등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현대인 기자 modernma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