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7 (월)

광명시, 지속가능한 도시 만들어가는 광명자치대학 학습자 모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24년 신입생 125명 6월 6일까지 모집…20주 교육과정 운영
평생학습 통해 시민과 함께 지역문제 해결하는 마을리더 양성


더팩트

광명자치대학 2024년 학습자 모집 안내문/광명시


[더팩트ㅣ광명=김동선 기자] 경기 광명시는 평생학습 마을리더 양성과정인 ‘광명자치대학’ 2024년 신입생 125명을 오는 27일부터 6월 6일까지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광명시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시작해 올해로 5년 차를 맞이한 광명자치대학은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이웃과 연대해 동네의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마을 리더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전문성 높은 평생학습을 통해 지역 활동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모집학과는 △문화도시학과 △마을공동체학과 △탄소중립학과 △정원도시학과 △사회적경제학과 등 5개다.

문화도시학과는 광명의 문화적 배경과 자원으로 차별화된 문화 역량을 구축하는 문화도시 조성을 목표로 한다. 마을공동체학과는 마을 활동과 이웃을 이해하여 공동체 회복을 이끄는 리더를, 탄소중립학과는 지역에서 탄소중립 활동을 제안하고 실천하는 리더 양성이 목표이다.

정원도시학과는 일상에서 정원과 숲을 누리며 생태적으로 건강한 도시 조성을 목표로 학습하며, 사회적경제학과는 사회적경제를 이해하고 알려 사회적경제 기반 자족 도시를 만들어 가는 내용을 배운다.

광명자치대학은 6월 18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11월 12일 졸업식까지 총 20주, 60시간 동안 진행된다. 매 수업은 이론-토론-과제 중심으로 진행되며 지역 활동 실습과 벤치마킹 등 현장 중심의 과정으로 운영된다.

광명시민 및 광명시 생활권자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학습비는 총 10만 원이다. 광명시 평생학습 플랫폼에 회원가입과 로그인 후 광명자치대학 입학신청서 작성 페이지에서 작성,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광명시 평생학습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광명자치대학은 예비학습자들이 내게 맞는 학과를 선택하고, 광명자치대학의 취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온라인 영상자료를 준비했다. 2024년 학과 소개, 졸업생 활동 사례 등을 다룬 영상은 평생학습원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다.

한편 광명자치대학은 지난 4년간 290명의 마을리더를 배출했다. 졸업생은 ‘광명자치대학 자치회’ 동문을 조직하였고, 통합연수를 통한 네트워킹과 실천 역량 강화, 자발적 심화학습 및 연구, 분야별 위원회·활동가 등으로 연계하여 활동하고 있다.

vv8300@tf.co.k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